세월호 참사 여파로 관광객이 끊기는 등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있는 진도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 '세월호 실종자 수습에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제로 생계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세월호 참사에 따른 진도군 범군민대책위원회(가칭)은 24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자리 잡은 전남 진도군청에서 집회와 대책회의를 열고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된 진도군에 대한 보상과 지원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집회와 기자회견 내내 "세월호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참사와 관련한 모든 의혹과 문제점에 대한 성역 없는 진실규명과 진상조사를 바란다"고 촉구하는 등 자칫 '지역 이기주의'로 내비칠 것을 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세월호 사고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보배섬'으로 각광받던 진도가 '악마의 섬'이라는 좋지 않은 이미지로 각인됐다"며 "현재 진도를 찾는 관광객의 발길이 뚝 끊겨 여름철 관광특수가 사라졌고, 상가들의 수입은 절반으로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또 "청정해역에서 생산된 전복, 멸치, 다시마 등 각종 특산물이 반품되거나 반값에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고 민박, 팬션, 식당 등 영세 상가들은 생계를 걱정하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진도군과 안산시를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 각종 지원방안을 내놓았으나 진도군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진도군민 대책위는 호소문을 통해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한 진도군·안산시에 대한 현실적 보상과 실질적 지원방안 마련', '세월호 특별법 마련을 통한 진상규명, 재발방지, 보상 및 지원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등을 촉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