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신약 개발 기업인 아이진은 개발 중인 당뇨망막증 치료제 'EG-Mirotin'의 유럽 2a 임상 시험이 승인됐다고 24일 밝혔다.

임상 2a는 임상2상 시험을 2a, 2b로 단계별로 나눠 수행하는 것으로, 임상2상 시험 중 첫 번째 시험 단계이다. 이번 임상시험도 지난 1임상과 마찬가지로 지식경제부에서 지원하는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 사업 과제의 지원을 받아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진의 관계자는 "유럽 임상이 승인됨에 따라 후속 절차에 의해 아이진은 임상 시료 생산에 착수했다"며 "생산은 지난달 유럽 QP(Qualified Person)로부터 'EU-GMP Audit'을 성공적으로 받은 바 있는 유바이오로직스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임상은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환자와 황반부종 환자 30명에게 피하 주사 투약 형태로 진행되며, 프랑스 현지 병원 5곳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이어 "이번 임상 승인을 계기로 환자에게 치료제의 본격적인 효능을 시험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글로벌 제약사들의 기술이전에 대한 관심 역시 한층 높아질 전망"이라며 "현재 진행중인 협상에 상당한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아이진의 당뇨망막증 치료제는 당뇨망막증 초기에 망막의 모세혈관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부종과 출혈 증상을 완화하고 당뇨에 의해 손상된 모세혈관을 정상화·안정화시켜 줌으로써 당뇨망막증을 치료하는 새로운 개념의 바이오 신약이다.

유럽 1임상을 통해 안전성을 입증 받은 바 있으며, 안구 주사가 아닌 피하 주사 투약으로 각막에 무리를 주지 않고 투약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경닷컴 한민수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