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24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에 대해 "예정된 것"이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비정상적인 인사를 정상으로 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또 잇단 인사실패로 인한 국정혼란에 대해 박 대통령은 국민에게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인사 추천 및 검증을 책임졌던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요구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문 후보자가 사퇴한 것은 예정된 것이긴 하다"면서 "사퇴를 밝히면서 국민에게 유감을 표명하지 않은 것은 마음을 무겁게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자의 사퇴가 박 대통령의 비정상의 인사를 정상으로 되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인사실패는 국력의 손실"이라고 규정한 뒤 "박 대통령은 인사실패, 국정혼란에 대해 진솔한 마음으로 국민께 용서를 구하는 게 옳다"면서 "인사추천과 검증의 실무 책임자인 김기춘 비서실장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시급하다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는 점을 인식하기 바란다"며 사실상 문책을 주장했다.

이어 "후임 총리는 국민 편에서 국민을 위해 일할 사람을 국민의 눈으로 보고 고르기를 바란다"면서 "대통령의 수첩 밖에서도 널리 인재를 찾아 보시고 일각의 우려와 걱정이 있었던 비선 라인이 아닌 공적라인의 추천과 검증을 받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국민은 이미 오래전에 문 후보자의 역사관·세계관이 공직후보자로서 적절치 않다고 판단내렸다"면서 "그런데도 박 대통령은 결심을 미루면서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라는 비판을 자초했다"고도 덧붙였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