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이 보통 미국인들의 생활을 잘 모르는게 아니냐는 논란이 클린턴 전 장관의 소속 정당인 민주당에서도 부담을 느낄 정도로 커지고 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아직 공식 출마 선언을 하지는 않았지만, 미국 민주당에서 2016년 대통령선거에 나설 가장 유력한 인물로 꼽힌다.

2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민주당의 한 전략가는 '부자 힐러리' 논란에 대한 민주당의 대응 방향에 대해 '공황' 상태라고 답했다.

부자 힐러리 논란은 지난 10일 미국 ABC방송과의 인터뷰로부터 시작됐다. 인터뷰에서 클린턴 전 장관은 "우리 부부는 2001년 퇴 임 당시 변호사 비용 등 수백만 달러의 빚더미에 올라앉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각종 강연을 통해 20만 달러(약 2억 원) 에서 50만 달러를 벌어들여야 했다"고 말했다.

그 직후 클린턴 전 장관 부부의 순자산 평가액만으로도 전직 미국 대 통령 가족 중 가장 많은 1억 달러라는 지적이 나왔다. 클린턴 전 장관이 전날 영국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진짜 부자인 많 은 사람과 달리 정상적인 소득세를 내고 있다"며 "우리는 열심히 노동한 대가로 부를 이뤘다"고 말해 부자 힐러리 논란에 불이 붙었다.

워싱턴포스트는 2012년 대선에서 오바마 대통령이 공화당의 밋 롬니 후보를 '보통 사람들의 삶과 동떨어진 재벌' 이라고 공격했음을 지적하며, 민주당 내부에서 클린턴 전 장관을 향해 같은 논리의 공격이 이뤄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언론계에서 중도로 평가되는 뉴스채널 CNN에서도 부자 힐러리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날 진보 성 향으로 분류되는 MSNBC는 "힐러리 (클린턴 전 장관)가 돈 문제로 비틀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폭스뉴스 등 보수 성향 언론 들은 클린턴 전 장관이 "강연료로만 한번에 수십만 달러를 번다"며 부자 힐러리를 부각시키려는 모습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