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투표소 찾기' '투표 마감시간' '투표용지 접는법'

/한경DB
/한경DB
6.4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시작된 가운데 내 투표소 찾기, 후보자 검색, 투표 마감시간, 투표용지 접는법 등 투표 방법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4 지방선거 투표일인 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와 각종 포털 사이트는 지방선거 투표용지, 나의 투표소 찾기, 후보자 검색을 서비스하고 있다.

먼저 포털사이트에서는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검색창에서 '내 투표소 찾기'를 검색해 뜬 화면에 이름, 성별, 주민등록번호 뒤 세 자리를 입력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 이용시 입력되는 개인정보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첫 화면에 내 투표소 찾기 서비스를 클릭하면 조회가 가능하다.

후보자 검색 역시 각 포털 사이트에 '내 지역 후보자'라고 검색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번 6·4 지방선거 투표는 모두 7명을 뽑는 '1인 7표제'다.

투표 준비물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관공서,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명서이며 유권자는 투표장을 방문하면 두 차례에 걸쳐 투표한다.

처음에는 교육감, 시·도지사, 시장·군수 3장의 투표용지를 받은 후 기표소에서 투표용지마다 1명의 후보자를 기표한다.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다시 도의원, 시·군의원, 광역비례대표, 기초비례대표 등 4장의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하면 된다.

한편 오전 6시부터 시작된 6·4 지방선거 투표 마감시간은 오후 6시이며 전국 1만3천여개 투표소에서 일제히 진행된다.

내 투표소 찾기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내 투표소 찾기, 오늘이 지방선거구나", "내 투표소 찾기, 나도 찾아볼까", "내 투표소 찾기, 투표 꼭 해야지", "내 투표소 찾기, 투표 신분증 필요하구나", "내 투표소 찾기, 지방선거 투표시간은 언제까지?", "투표용지 접는 법은 뭐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