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경남지사가 트위터에서 2002년 대선 후엔 불복종을 하지 않았는데 최근 야당이 '국정원 댓글'을 놓고 대선 불복종을 한다는 취지의 글을 올린 것을 놓고 민주당 경남도당이 반박 성명을 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23일 성명에서 "홍 지사의 트윗이 가관이다"며 "홍 지사는 최근 트위터에 '2002년 대선에서 대선 불복종을 하지 않았다'는 글을 올렸다.

거짓일까 사실일까.

답은 거짓이다"고 밝혔다.

도당은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홍 지사는 2003년 10월 9일 대법원 국정감사에서 대선 병풍사건 등을 거론하며 '지난 대선은 원천 무효'라고 밝혔다"며 "당시 한나라당이 대통령 당선무효소송을 제기해 재검표가 실시됐다.

2002년 대선결과를 놓고 10개월여 간 문제제기를 했다"고 반박했다.

홍 지사는 지난 22일 트위터에 "2002년 대선 때 친노와 검찰이 김대업을 내세워 병풍공작으로 대선을 치뤄 50여만 표 박빙승부를 했어도 우린 대선 불복종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서 "국정원 댓글이 110만표의 압도적 차이에 얼마나 영향을 주었다고 대선 불복종 운동을 하는지 안타깝다"고 야당 태도를 지적한 바 있다.

민주당 도당은 '국정원 댓글 영향' 부분에 대해서도 "국정원과 군, 보훈처 등 국가기관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저버리고 대선에 불법개입한 사실은 중대한 범죄이자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홍 지사가 이날 트위터에 새로 올린 글도 민주당 도당은 문제 삼았다.

홍 지사는 이날 "국정원수사는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

당연히 공안부 사건을 공안부를 불신, 배제하고 채 총장이 특수부 검사들로 팀을 짜서 하는 바람에 검찰내부 갈등이 배태되었고 윤석렬 항명사건으로 이어진 것이다"고 직전 검찰 수뇌부를 비난했다.

이에 대해 도당은 "법조인의 양심으로 충고한 것인가, 후배 검사에게 압력을 행사하려는 것인가"라고 묻고 "홍 지사는 정치적 중립과 공정성을 지켜야 할 검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사 출신으로 한나라당 대표를 지낸 홍 지사는 이날 트위터에 "검사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공정하게 수사하면 되는데 2002년부터 일부 검사가 정치색을 띠고 이념에 따른 과잉수사를 하면서부터 검찰 본연의 모습을 이탈하고 검찰의 위기가 오기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작금의 문제도 원칙으로 돌아가 정치는 정치로 풀고 수사는 수사로 풀면 된다"고 원칙론을 언급하는 등 최근 상황에 잇따라 입장을 적극적으로 내놓고 있다.

홍 지사는 또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과 관련, "사과를 해야 한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이 하는 게 맞다"고 말하기도 했다.

(창원연합뉴스) 정학구 기자 b94051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