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친 시절 청와대 비서관 지내
정수장학회 장학생 모임 '상청회' 회장 역임

박근혜 대통령이 5일 허태열 청와대 비서실장을 교체하고 새로 임명한 김기춘 전 법무장관(74)은 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집권 6개월에 맞아 하반기 국정운영에 고삐를 죄기 위해 자신의 정치철학을 잘 아는 최측근 인사로 낙점을 받았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정현 홍보수석도 이날 브리핑에서 "하반기에 보다 적극적인 정책 추진과 새로운 출발을 위해 새 청와대 인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점에서 자신과 호흡을 맞춰 국정운영을 보좌할 인사로 김 전장관을 발탁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남 거제 출신인 김 전 의원은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을 역임하고 15~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인사로 박 대통령과 인연이 깊다.

김 전 의원은 박 대통령의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 모친인 육영수 여사의 이름을 따서 만든 '정수장학회'에서 장학금을 받은 졸업생 모임인 상청회 회장을 지냈다.

박정희 전 대통령 말년엔 청와대에서 비서관을 지낸 바 있다. 이번에 비서실장을 맡아 대를 이어 '부녀 대통령'을 보필하게 됐다.

자신의 사위인 안상훈 서울대 교수 역시 박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인수위에서 고용복지분과 인수위원으로 활동할 정도로 인연이 남다르다.

김 신임 실장은 박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 시절 국회에서 상임위원장 등으로 함께 활동할 당시 정치철학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왔다. 이런 인연으로 김 전 의원은 박 대통령을 돕는 대표적 원로그룹인 `7인회'로 활동했다.

'7인회'는 선친 박정희 전 대통령과의 인연 등을 계기로 박 위원장의 주변에서 그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온 7명의 원로그룹을 일컫는다. 강창희 국회의장(67)을 비롯해 김용환(81) 최병렬(75) 김용갑(77) 김기춘 전 의원(74), 안병훈 전 조선일보 부사장(75), 현경대 전 의원(74) 등이 멤버로 알려졌다.

7인회 멤버들은 박 대통령의 정치철학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는 인사들이란 평가를 받는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