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전대통령, 변호사시절 김지태 관련 100억대 소송자료 추가제시"
NLL로 盧ㆍ文 때리기.."노무현 거론 중도층 이탈 우려" 시각도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측이 `정수장학회 정면돌파-NLL(북방한계선) 대야 총공세'의 투트랙 전략으로 50여일 남은 대선을 치르겠다는 입장을 정한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정수장학회 논란은 최필립 이사장의 사퇴여부와 상관없이 민주당의 공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역공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며 NLL 문제는 노무현정부의 핵심이었던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공격할 가장 `효과적 무기'이자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게도 일정한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사안이라는 판단에서다.

박 후보측은 정수장학회 논란과 관련해서는 전날 박 후보가 최필립 이사장의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한 만큼 며칠은 최 이사장의 `결심'을 기다린다는 방침이다.

박 후보도 이 기간 최 이사장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관련 언급을 자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야당의 공세에 대해서는 `강 대 강'으로 맞설 방침이다.

전날 이정현 공보단장이 기자들과 만나 거론한 정수장학회의 전신인 부일장학회의 소유주였던 고(故) 김지태씨의 `친일행적' 등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씨의 인연 등에 대한 추가 자료를 공개한다는 전략이다.

공보단의 한 핵심관계자는 2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정치 공세를 중단하지 않으면 김지태씨의 친일행적이나 부정축재와 관련된 당시 보도를 추가로 제시하며 민주당이 당 정체성과도 맞지 않는 이를 내세워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는 점을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노 전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김씨와 관련된 100억원대가 넘는 소송에 참여했다는 인연에 대해서도 추가로 자료를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LL 문제는 원내와 선대위에서 집중적으로 공세를 폈다.

이한구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종반대책회의에서 문 후보에 대해 "박지원 원내대표가 말한 'NLL은 영토선이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해 같은 생각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겨냥하고, 안 후보에게는 "NLL을 영토선으로 생각하는지 아닌지 답하라"고 압박을 가했다.

조원진 전략기획본부장도 "문 후보는 `제2의 노무현'"이라며 "연평도 포격의 직접적인 영향은 노 전 대통령의 NLL 무력화에 의한 것이다.

북방 5도에 대한 포격을 할 근거를 마련해준 게 노무현의 회담 내용"이라며 입장을 촉구했다.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은 "민주당은 국정원에 보관된 노무현의 NLL 관련 발언록 열람에 하루 속히 동의하라"며 "안 후보는 NLL 영토주권 포기 문제에 대해 언제까지 침묵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노 전 대통령의 청와대 문건폐기 지시 의혹 보도에 대해 "조선시대 어떤 폭군도 이렇게 사초를 직접 없앴다는 역사를 배운 적이 없다"며 "놀랍고 무서운 일을 저지른 것에 대해 진상을 낱낱이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도 "민주당은 수 십년전 문제를 꺼내 역사인식 문제를 언급하는데, 이번 의혹은 살아있는 역사를 말살하고 왜곡하는 `현대판 분서갱유'인 만큼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지나친 공세로 중도층 표심을 잃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쇄신파인 김성태 의원은 "캠프의 입장도 이해되지만 역사인식에 대해서는 박 후보 개인이 아닌 당 후보의 입장을 가지도록 참모진이 제대로 보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지태씨의 `친일행적' 부각에 대해서는 "장학회가 시대에 맞은 사회적 역할을 하기를 촉구하면 되는 것이지 김지태씨의 과거사까지 언급하며 대응하는 것은 불필요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을 NLL도 아닌 정수장학회 문제에까지 끌어들이는 모습이 과연 중도층에 어떻게 비칠지 의문"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