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경선후보는 31일 “보이스톡 등 모바일 무료통화가 일반화된다면 통신비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며 모바일 인터넷 무료통화 확대 정책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역삼동 카카오톡 본사에서 열린 통신정책 간담회에서 “스마트폰이 생활필수품이 됐는데 통신비가 생계비에서 너무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밖의 통신정책으로 △정보통신부 부활 △국내기업에 대한 규제 완화 △통신시장 독과점 개선 △인터넷실명제 폐지를 제시했다.

카카오톡이 무료통화 서비스인 ‘보이스톡’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망 중립성 문제와 관련, 문 후보는 “망은 국가차원의 인프라”라며 “망 설치 비용이 많이 들어 문제가 생긴다면 정부가 좀 부담을 하면 해결된다”고 했다. 이어 “망 중립성 문제는 망사업자 중심이 아니라 소비자 편의를 중심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신사들은 인터넷망을 이용해 증가하는 트래픽에 대해 카카오톡 측에 비용을 요구하지만 카카오톡은 인터넷망은 데이터의 유형이나 내용이 관계없이 이를 만들거나 소비하는 주체에게 차별 없이 취급돼야한다는 망 중립성을 근거로 이를 거부하고 있다.

한편, 문 후보가 본경선 첫 일정으로 ‘카카오톡’을 선택한 배경에도 관심이 쏠린다. 문 후보는 “정보통신(IT) 산업이 미래성장 동력이기 때문에 이를 격려하고, 카카오톡이 통신비 부담을 낮추고 있는데 대해 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방문 이유를 설명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방문이 오는 12월 대통령선거에서 카카오톡이 여론 형성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을 대비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문 후보 측 문용식 디지털캠페인 본부장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난 6·2 지방선거가 ‘트위터 선거’였다면 올해 대선은 ‘카톡 선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본부장은 “카카오톡은 하루 사용자가 2500만명에 이르는 ‘국민 메신저’”라며 “다른 어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보다 파급력이 크다”고 했다. 그는 “트위터가 리트윗(RT) 기능을 통해 정보를 퍼트리는 반면 카카오톡은 친구에서 친구로 유통되는 다단계 마케팅으로 정보 파급력이 엄청나다”고 설명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