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 3월12일 오전 8시41분 보도

올해 ‘기업공개(IPO) 최대어’인 산은금융지주 상장 과정에서 누구의 지분이 매각될지 관심이다. 산은지주의 대주주인 기획재정부와 정책금융공사, 그리고 상장 당사자인 산은지주는 표면적으로 모두 같은 이해관계를 가진 것 같지만 속내는 제각각 다른 계산을 하고 있다.

정책금융공사가 지분의 90.3%, 재정부가 9.7%를 보유하고 있는 산은지주는 신주 발행 없이 구주만 10% 이상 매출하는 방식으로 상장할 계획이다.

재정부는 이번 상장 대상 지분에 재정부 보유분 9.7%를 포함하는 것에 부정적인 분위기다. 재정부 관계자는 “재정부 지분은 10% 미만인데 굳이 먼저 매각할 필요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재정부가 정책금융공사를 통해 산은지주를 간접 지배하는 것과 직접적인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엄연히 차이가 있다”며 “산은지주의 배당도 놓치고 싶지 않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정책금융공사는 공사 지분만으로 상장하는 것은 공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농협지주에 1조원에 달하는 도로공사와 산은지주 지분을 넘기게 된 마당에 산은지주 상장 대상 지분까지 빠지면 그만큼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이 줄어드는 셈이다.

이같이 서로 산은지주 지분을 내놓기 싫어하는 것은 이미 매각대금 회수비율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누구의 지분을 팔든지 매각대금의 51%는 재정부가, 49%는 정책금융공사가 회수하도록 약속돼 있다.

그 와중에 산은지주는 매각 대상에 정부 지분이 포함되길 은근히 바라고 있다. 정책금융공사가 가지고 있는 지분 장부가보다 정부 지분의 장부가가 낮아 가격산정(밸류에이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기 때문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