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윤선 메디포스트 대표이사가 주식매각 의혹 등 최근 회사와 경영진을 둘러싼 각종 루머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양 대표는 2일 <한경닷컴>과의 인터뷰에서 "민감한 시기에 지분 매각이 이뤄진 점은 송구스럽다"면서도 현금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지분 매각을 왜 할 수 밖에 없었는지 등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경영 총괄책임자인 황동진 메디포스트 사장이 주식 매각과 관련해 회사 내부 정보를 이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정면 부인했다.

◆ '카티스템' 허가 미리 알았다면 왜 하필 그때 공시를?

메디포스트 양윤선 대표, 불공정 주식매각 의혹 정면 부인
메디포스트는 지난달 18일 황동진 사장이 보유 주식 2만주 전량을 처분했다고 공시하면서 투자자들의 뭇매를 맞기 시작했다.

황 사장이 식약청의 '카티스템' 품목허가 시점을 미리 알고 발표 직전에 주식을 매도했다는 의혹 눈초리를 받은 것이다. 메디포스트는 지난달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카티스템' 품목 허가 승인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양 대표는 "신약의 품목허가 승인은 식약청 고유의 행정적 재량행위이며 보안 또한 철저해 업체 입장에서 허가 시점을 식약청과 조율하거나 사전에 인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식약청은 발표 전날인 1월 18일 엠바고를 전제로 언론사에 허가 내용을 먼저 알렸다"고 말했다.

그는 "식약청은 몇 시간이 지난 후에야 허가 발표회 참석 요청과 함께 이를 회사에 통보했다"며 "대표이사인 나 역시도 이 때 허가 사실을 처음 알게 됐다"고 밝혔다.

또 일부에서는 보완자료 제출 시기를 통해 허가 시기를 알 수 있다고 하지만 보완자료에 대한 식약청의 검토 기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며, 언제든지 추가 제출을 요구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양 대표는 "황 사장의 이번 매도에 불공정거래 소지는 전혀 없었다는 것을 명확히 밝히고 싶다"며 "황 사장이 스톡옵션 5년 만기가 막바지에 이른 상황에서 이를 행사, 지난 1월 9~10일 주식이 계좌에 입고된 직후 바로 매도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매도 사실에 대해서는 '결제일 이후 5거래일 이내'라는 공시 규정에 의해 1월 18일에 공시한 것"이라며 "만약 허가 시점을 미리 알았다면 발표일과 공시일 사이의 간격을 두기 위해 더욱 일찍 공시를 하지 않았겠는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 지난해 10월 매각 자금 일부, 신규 병원 설립에 사용

양윤선 대표가 보유 주식 6만주를 지난 25~27일 매도한 것은 지난 10월 신주인수권부사채(BW) 행사 당시 주가가 많이 오르면서 세금 폭탄을 맞게 됐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총 90억 원에 이르는 증여세와 양도세를 징수 받았고, 이 세금의 납기가 1월 31일이었기 때문에 1월 말 주식 매도가 불가피했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에도 투자자들이 의구심을 거두지 않았던 것은 지난 10월 지분 매각을 통한 자금이 일부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양 대표는 이에 대해서도 "나머지 자금은 이미 사용처가 있었기 때문에 추가로 주식을 매도할 수 밖에 없었다"며 "현재 타 법인과 컨소시엄을 통한 신규 병원 설립, 기존 병원 인수, 신설 병원 지분 참여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당장은 협력 파트너와의 관계 및 계약상의 전략적인 문제로 인해 밝히기 힘들다"며 "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지분 매각으로 양 대표의 보유주식수는 50만600주(지분 6.99%)로 감소하게 됐다. 하지만 이로 인해 경영권을 위협받지는 않을 것으로 자신했다.

양 대표는 "메디포스트는 핵심 연구원들의 두뇌와 성과물들이 가장 큰 자산"이라며 "외부에서 지분 확대를 통해 경영권 확보에 나선다고 해도 인력과 노하우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정상적인 경영이 쉽지 않으며, 황금 낙하산 제도와 초다수 결의제 등 보호 장치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 대표는 "이번 일은 안정적인 경영을 위한 부득이한 선택이었다는 점을 이해하고, 회사와 경영진에 대한 더 이상의 오해가 없길 바란다"며 "민감한 시기에 지분 매각이 이뤄진 점은 안타깝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경영진이나 대주주의 지분 매각에 '적절한 시기'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에 대해 양해를 부탁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