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장 前 ECB 부총재…구제금융안 확보 임무
국민투표 사태 정국 혼란 수습국면으로

2차 구제금융안 확보를 주임무로 하는 그리스 과도 연립정부가 11일(현지시간) 출범한다.

과도 연정을 이끌 총리에는 루카스 파파데모스(64) 전 유럽중앙은행(ECB) 부총재가 지명됐다.

이에 따라 총리의 국민투표 요청을 계기로 불거진 그리스 정국 혼란이 일단락될 전망이다.

카를로스 파풀리아스 대통령궁은 10일 대통령 주재로 집권 사회당, 제1야당인 신민당, 극우정당인 라오스(Laos) 등 3개 정당 당수와 파파데모스 전 부총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5자 회동을 마친 뒤 성명을 통해 "회의에 참석한 정당 지도자들의 추천 이후 대통령이 루카스 파파데모스에게 새 정부 구성을 위임했다"고 밝혔다고 현지 국영 뉴스통신 ANMA 등이 보도했다.

대통령궁은 과도 내각이 11일 오후 2시(현지시간) 취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궁은 새 과도 연정의 내각 각료들 명단은 언급하지 않았다.

파파데모스 총리 지명자는 1994~2002년 그리스 중앙은행 총재를 거쳐 2002~2010년 유로존 중앙은행인 유럽중앙은행(ECB) 부총재를 지낸 경제전문가다.

그는 여야의 신임을 얻고 있다.

그는 대통령궁의 성명 발표 이후 기자들에게 "그리스의 유로존 잔류는 통화안정을 위한 보장장치라는 점을 확신한다"며 "그리스가 통합돼 있는 한 우리는 최종 결과에 대해 매우 낙관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총선 시기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여야가 합의한 2월19일은 참고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2차 구제금융안에 대한 트로이카와의 협상을 마치고 이를 확보하려면 과도 연정의 존속기한에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국민투표 사태를 계기로 촉발된 그리스 정국 혼란이 일단락돼 2차 구제금융안 비준 및 이행, 1차 구제금융 중 6회분(80억유로) 집행 등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걷힐 전망이다.

사회당 게오르기오스 파판드레우 총리, 신민당 안토니오 사마라스 당수는 지난 6일 2차 구제금융안을 확보하는 과도 연정을 구성키로 합의했다.

총선은 내년 2월19일이 "가장 바람직한 날짜"라는 선에서 합의했다.

과도 연정은 2차 구제금융협약 비준 및 이행, 1차 구제금융 중 6회분 확보, 민간채권단의 국채 교환 계약 이행, 내년 예산안 처리 등을 임무로 한다.

파판드레우 총리는 전날 TV를 통해 중계된 사실상의 퇴임 연설에서 "새 정부는 구체적으로 정해진 로드맵에 의해 운영될 것"이라며 "이는 6회분과 10월26일 (유럽연합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2차 구제금융안의 이행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새 총리와 정부의 노력을 모든 힘을 다해 지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지난달 EU 정상들은 그리스에 1천억유로의 추가 구제금융을 제공하고, 그리스 국채를 보유한 민간채권단의 손실률을 21%에서 50%로 높여 그리스 정부부채(3천500억유로) 중 1천억유로를 탕감하기로 했다.

현재 의회(총 300석)에서 사회당이 153석, 신민당이 85석을 각각 확보하고 있어 두 정당이 합의를 이행하면 2차 구제금융안은 국회에서 무난히 비준될 전망이다.

불안한 과반에 그쳤던 파판드레우 정부에서 예상됐던 비준에 대한 불확실성이 사라진 셈이다.

다만 사마라스 당수가 구제금융협약에 담긴 재정긴축 및 경제개혁 조치들의 이행을 약속하는 확약서를 제출하라는 유로존의 요구를 거부하고 있는 문제는 해결이 필요하다.

유로존은 사회당과 신민당 당수가 확약서를 제출해야 이달 말까지 구제금융 6회분을 지급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파판드레우 총리로서는 국민투표를 요청해 정국을 극도의 혼란에 빠뜨린 뒤 국민투표 철회, 신민당과의 과도 연정 구성, 퇴임 등으로 사태를 수습한 셈이다.

(부다페스트연합뉴스) 황정우 특파원 ju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