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녹색물류시대] 이인수 한국해운조합 이사장 "친환경 물류체계로 전환 서둘러야"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지금,기후공학계에는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내놓고 있다. 우주 공간에 거대한 오목렌즈를 띄워 햇빛을 사전에 분산시킨다거나 알루미늄 풍선 수십억개를 띄워 햇빛을 지구 상공에서 반사한다는 아이디어도 있다. 또 바닷물을 대기중에 뿜어올려 구름을 만들어 햇빛을 반사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열 받은 지구를 식히기 위한 근본대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답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에 있다. 물류체계를 친환경 경영으로 방향 전환을 해야 하는 이유다. 국내 물류체계를 보면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중 수송 분야가 약 18%를 차지한다. 그 배출량도 연평균 4.9%씩 상승하고 있어 수송 분야의 실효성 있는 온실가스 감축 없는 저탄소 녹색성장 구현은 쉽지 않다.

물류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상승의 주원인은 1990년대 이후 증가한 국내 물동량의 대부분을 화물자동차가 전담하면서 발생한 결과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안해운으로 전환해야 한다. 천혜의 바닷길을 이용하는 연안해운은 도로 및 철도 건설 등에 따른 환경 파괴나 대규모 시설투자 없이 녹색물류 실현이 가능하다.

연안해운 단위 수송비는 운송수단 중 가장 저렴하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낮아 탄소 저감형 그린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효율적인 동력원이라 할 수 있다. 교통사고 처리 비용도 육상운송은 해상운송보다 180배 높을 뿐만 아니라 교통 혼잡 비용 및 도로 파손에 따른 복구 비용도 상당하다.

미래의 녹색물류로 각광받고 있는 연안해운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향후 국가경제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연안해운으로의 물류 전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 시대가 됐다. 하지만 연안해운업계의 현실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 실제로 물동량 감소,선박 확보 제도 미흡,선원 부족 및 고령화,운항원가 상승 등 경영 여건은 날로 악화하고 있다.

외항 해운이 선박투자회사제,선박등록특구,톤세제 등 다양한 선진 제도를 도입하고 개선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 반면 연안해운은 그간 해운정책 사각지대에 놓였던 게 엄연한 현실이다. 연안 화물선 유가보조금,전환교통 보조금 등 몇 가지 사례를 제외하고는 경영환경 변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찾아보기 힘들다.

연안해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저탄소 녹색성장형 국가 물류체계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안해운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 또 선주와 화주 간 상생발전 방안 모색과 화주의 인식 전환,해상관광 활성화 노력 등이 연안해운업계가 풀어 나가야 할 도전 과제다. 물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속에서 정책 기획 · 입안 · 집행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다. 선박금융,세제 선진화,항만 인프라 구축 등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하루빨리 현실화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