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8일 태양방출 플라즈마 도달..전파장애 우려

강력한 태양폭발로 단파통신에 장애가 초래됐으며 조만간 태양에서 방출된 플라즈마가 지구에 도달, 전파교란 등이 발생할 우려를 낳고 있다.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한국천문연구원은 15일 오전 10시 44분에서 56분 사이에 태양흑점 1158이 폭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태양폭발은 X등급으로 대단히 강력한 폭발로 분류됐다.

태양폭발의 영향은 빛의 속도로 지구에 도달하는데 이번 태양폭발로 오전 11시 10분께 아마추어 무선통신 등 단파통신(HF)이 두절됐으며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 전파연구소는 이 같은 현상이 수분 내지 수십 분까지 자주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또 천문연이 모니터링하는 전리층 관측자료에도 변화가 확인됐다.

태양폭발과 동시에 고속의 플라즈마 입자(CME)가 발생했는데 천문연은 오후 3시 30분 현재 이 태양 플라즈마 입자가 초속 900㎞ 속도로 지구를 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시각으로 17일 밤에서 18일 새벽 사이 지구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태양 플라즈마 입자가 지구에 도착하면 지구 자기장에 영향을 미쳐 전파교란이나 인공위성 운영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천문연 관계자는 "이번 태양폭발로 인한 전리층 교란은 위성통신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히 GPS 등 위성항법시스템을 활용한 정밀 측위에 오차를 유발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파연구소 관계자도 "앞으로 수일간은 지속적인 감시가 필요하며 단파통신은 유선, 이동통신 등 다른 대체수단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천문연은 또 이번 폭발을 시작으로 2013년 5월로 예상되는 태양활동 극대기까지 계속적인 태양폭발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번 폭발과 비슷한 규모의 태양폭발은 2006년 12월 발생했으며 당시에도 단파통신 장애가 보고됐다.

이번 폭발은 24번째 태양흑점 주기의 첫번째 대형폭발이다.

(대전.서울연합뉴스) 정윤덕 민경락 기자 cobr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