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만텍 메시지랩, 8월중 전세계 이메일 분석

전세계에서 8월 중 주고받은 메일의 92%가 스팸메일이며, 이중 41%는 한 범죄집단의 소행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미국 일간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이 시만텍 메시지랩의 보고서를 인용해 2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이달 왕래된 이메일의 92%가 스팸이었으며 이는 전달인 7월에 비해 3.3%가 늘어난 것이다.

또 모든 스팸메일의 41%가 악성 스팸메일러로 알려진 러스톡(Rustock)이라는 하나의 봇넷(botnet)에서 나온 것으로 조사됐다.

러스톡은 현재 통제가 가능한 130만대의 감염된 컴퓨터와 연결돼 있다.

러스톡은 지난 4월 무려 250만대의 컴퓨터 네트워크와 연결돼 있었으나 최근들어 감염된 컴퓨터의 수가 일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봇넷은 해커들에 의해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스팸이나 바이러스 등을 전파하도록 하는 악성코드 봇(bot)에 감염된 컴퓨터 네트워크를 말한다.

범죄인들은 일반적으로 이를 이용해 온갖 종류의 스팸메일로 메일계정을 공격하거나 대규모 트래픽으로 컴퓨터와 웹사이트를 마비시킨다.

메시지랩은 또 이메일 328건 중 한 건이 바이러스를 옮기고, 363건 중 한 건은 피싱(phishing)공격에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피싱은 금융기관 등 웹사이트나 그곳에서 보내온 메일로 위장해 개인의 인증번호나 신용카드번호, 계좌정보 등을 빼내 이를 불법적으로 이용하는 사기수법을 말한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nadoo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