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9일 `검사 스폰서 의혹' 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조사 결과와 후속 조치가 미흡하다는 데 대체적인 공감대를 이뤘으나 이에 대한 대응책에 대해서는 온도차를 드러냈다.

한나라당은 검찰을 비롯한 법조계의 자체 개혁에 방점을 뒀으나 야당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검찰 혁신을 위해 즉각 특별검사제를 도입하라고 일제히 요구하고 나섰다.

한나라당 조해진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검찰 나름으로는 최선을 다했겠지만 진상규명위원회의 조사권한에 한계도 있었을 것이고, 국민이 만족스럽게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검찰은 이것이 자성작업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강도 높은 내부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검찰뿐 아니라 법조계 전반의 자성과 개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당 전현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고 검찰의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데 절대적으로 미흡한 조사 결과"라며 "6월 국회중 반드시 특검법이 통과돼 검찰의 부적절한 관행을 뿌리 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현하 부대변인도 "결국 제식구 감싸기로 끝났다"며 "특검 도입을 통해 정확한 진상규명을 하고 `스폰서 검사'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 역시 "국민 누구도 납득할 수 없는 솜방망이 처벌"이라며 "어떤 국민도 검찰 내부에 자정능력이 있다고 믿지 않는만큼 특검과 고위공직자 비리 조사처를 통해 검찰개혁을 이뤄야 한다"고 가세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