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식 전략 채택.."PC와 유사하지만 PC는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모바일 운영체제(OS) 시장의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OS인 '윈도폰7 시리즈'를 발표했다.

MS는 1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Mobile World Congress) 2010' 행사에서 윈도폰7 시리즈를 선보였다.

MS의 최고경영자(CEO)인 스티브 발머는 이날 행사에서 윈도폰7을 직접 발표하면서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되고 획기적인 디자인을 가진 OS라고 강조했다.

발머는 "같은 모습, 같은 방식의 휴대전화들이 범람하는 가운데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사람들의 생활 속도, 그리고 주변 사람들과 연결되고 싶어하는 욕구를 가장 잘 반영해 휴대전화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윈도폰7은 애플의 아이팟터치 및 아이폰에서 작동하는 아이튠스와 같은 음원 및 영상 플랫폼 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며 각국 이동통신사들의 반응 및 채택 여부가 주목된다.

우선 윈도폰7은 '준'(June)을 통해 음악과 영상 등을 다양하면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 웹과 PC를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사용자의 사진과 영상 자료 등을 한곳에 모아 볼 수 있다.

아울러 윈도폰7은 이메일이나 주소록을 통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업데이트 현황을 파악하는 데 최적화된 기반을 제공해준다고 MS는 설명했다.

게임의 경우 X박스 라이브에 접속해 휴대전화에서 게임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C와 X박스에서 게임하는 이들과도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MS는 윈도폰7에서 이 같은 사진, 음악과 영상, 게임, SNS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을 '허브'(hub)로 설명했다.

시작화면에서는 '라이브 타일즈'(Live tiles)라는 인터페이스가 제공된다.

라이브 타일즈에서는 사진과 음악 및 비디오, SNS 등의 허브를 한번에 볼 수 있고, 원하는대로 타일을 만들 수 있다.

사용자 환경의 경우 PC OS인 윈도7과 같은 멀티터치 기능을 제공했다.

이 같은 디자인과 환경은 윈도폰7을 탑재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디자인부터 다른 OS 환경의 스마트폰과 구별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윈도폰7을 탑재한 스마트폰에서는 MS의 검색엔진인 '빙'(Bing)으로 연결되는 버튼을 설치하게 된다.

역시 모바일 OS 위에 최적화된 자사 서비스를 탑재하는 전략을 추구하는 구글 및 애플과 유사한 방식인 셈이다.

MS는 이날 "휴대전화는 PC와 유사하나 PC가 아니다"라는 말을 되풀이해 MS의 변화를 강조하기도 했다.

기존 윈도 모바일은 PC와 유사한 OS여서 휴대전화에 최적화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MS는 윈도7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연말까지 출시될 것으로 기대했다.

MS는 현재 AT&T와 T모바일, 버라이존, 도이체텔레콤 등의 전 세계 유수의 이동통신사를 비롯한 여러 제조사들이 윈도7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내놓기 위해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콤스코어에 따르면 MS의 윈도 OS는 지난해 4분기 미국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18%를 점유하는 데 그쳤다.

(바르셀로나연합뉴스) 박창욱 이유경 기자 pc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