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쌍용자동차 노사협상이 끝내 결렬됐다.이에 따라 다시금 벼랑끝 대치상태로 되돌아간 쌍용차는 결국 파산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2일 오전 “지난 4일동안 7차례의 노사 대표자간 협의를 진행해 왔지만 노조가 ‘총 고용보장,구조조정 철회’라는 기존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아 불가피하게 협의 결렬을 선언하게 됐다”고 밝혔다.

사측은 임직원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노조의 평택공장 불법 점거농성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974명의 정리해고자 구제와 관련,△무급휴직 확대운영(290명) △영업직군 신설을 통한 영업직 전환(100명) △분사를 통한 재취업 기회 제공(253명) △희망퇴직(331명) 실시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양보안을 내놨지만 노조측은 이를 거부했다.

노조는 4일간의 협장에서 줄곧 영업직 전직 희망자를 제외한 해고자 전원에 대해 8개월 무급휴직 이후 순환휴직 실시를 통해 총고용을 보장해 달라고 요구했다.이외에도 비정규직에 대한 고용보장과 함께 회사 회생을 위해 잔류 직원들이 합의,서명한 임금삭감 등 고통분담안마저 수용을 거부했다.

노사간 협상 결렬로 쌍용차의 운명은 파산 쪽으로 급격히 기울고 있다.조기 파산신청을 공언했던 부품협력사들은 타협에 실패한 만큼 오는 5일 예정대로 법원에 파산신청서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법원이 파산신청을 받아들이면 쌍용차의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가 중단되고 974명의 정리해고자과 1600여 명예퇴직자는 물론 남은 4700여 임직원들도 일자리를 잃게될 개연성이 높다.

한편 쌍용차 평택공장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소방차 배치가 늘어나는 등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일부에서는 회사측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한 만큼 이제는 조만간 공권력 투입을 통한 강제해산 외에 다른 방법이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경찰이 강제해산을 망설일 경우에 대비해 임직원들은 3일 노조가 점거파업 중인 도장공장에 직접 진입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