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리본' 황금종려상..'예언자' 심사위원대상

박찬욱 "동료 송강호와 영광 나누고 싶다"


박찬욱 감독의 영화 '박쥐'가 24일 오후(현지시간) 제62회 칸국제영화제 시상식에서 심사위원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심사위원상은 칸영화제 장편 경쟁부문에 주어지는 황금종려상, 심사위원대상, 심사위원상 등 주요 3개 작품상 가운데 세번째에 해당하는 것이다.

박찬욱 감독은 2004년 '올드보이'로 칸에서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후 2번째로 칸의 초청을 받아 두 차례 모두 본상을 받았다.

세계 3대 영화제에서는 '올드보이'와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베를린 알프레드바우어상)에 이어 3번째로 본상을 받게 됐다.

박 감독은 수상 소감으로 "창작의 즐거움이 영화를 만드는 동력인 것 같다"고 말문을 연뒤 "두 편 흥행에 실패한 이후로 오랜 세월 영화를 못 찍었는데 세번째 영화 이후 지금까지 영화를 만든다는 자체만으로 충분히 행복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영화를 만드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즐겁고 그 즐거움의 마지막 단계가 칸 영화제에 초청되는 것"이라며 "가장 정다운 친구이자 최상의 동료인 배우 송강호 씨와 이 영광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칸 영화제에서 공식 경쟁부문에 8차례 진출했던 한국영화가 본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4번째다.

앞서 한국영화는 칸에서 2002년 '취화선'(임권택)이 감독상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2004년 '올드보이'(박찬욱)가 심사위원대상, 2007년 '밀양'(이창동)이 여우주연상(전도연)을 받았다.

'박쥐'는 존경받던 신부 상현(송강호)이 흡혈귀가 되고 친구의 아내 태주(김옥빈)와 위험한 사랑에 빠져든다는 줄거리의 치정극으로, 지난달 30일 국내 개봉 이후 210만명(영화진흥위원회 집계)의 관객을 동원했다.

'박쥐'는 이날 안드레아 아놀드(영국) 감독의 '피시 탱크'와 심사위원상을 공동수상했다.

한편, 칸영화제 최고의 영예인 황금종려상은 오스트리아 출신 미카엘 하네케 감독의 '하얀 리본'(The White Ribbon)이 차지했다.

'하얀 리본'은 제1차 세계대전을 앞둔 독일의 한 마을을 배경으로 파시즘이 학교와 학생, 교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영화다.

이로써 지난 2001년(심사위원대상)과 2005년(감독상) 잇따라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서 수상한 하네케 감독은 세번째 만에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거머쥐는 영예를 안았다.

프랑스 출신 자크 오디아르 감독의 '예언자'(Un prophete)는 2위인 그랑프리(심사위원대상)를 차지했다.

오디아르 감독의 5번째 장편영화인 '예언자'는 단순 절도범에 불과했던 아랍계 남성이 교도소에서 거물급 마약상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감독상은 '키나테이'로 칸을 찾은 필리핀 출신의 브리얀테 멘도사 감독이 받았다.

남우주연상과 여우주연상은 미국의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인글로리어스 배스터즈'에 출연했던 크리스토프 월츠, 덴마크의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안티크라이스트'에서 어린 아들을 사고로 잃고 우울증에 시달리는 아내 역을 연기한 샤를롯 갱스부르에게 각각 돌아갔다.

중국의 로예 감독은 '춘곤증'으로 각본상을 수상했다.

황금카메라상은 호주 출신 워윅 손튼의 '삼손과 데릴라'가 받았다.

(칸<프랑스>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doub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