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경보 '관심'→'주의'로 상향조정

정부는 13일 예정된 화물연대 총파업에 앞서 부분적으로 각 항만에서 운송거부 사태가 일어남에 따라 11일 위기 경보를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조정하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정부 집계 결과 10일 오후 10시 현재 주요 사업장에서는 2천490대가 운송거부에 나섰다.

부산ㆍ평택항 등 11개 항만에서는 전체 항만 운송사 차량 9천716대 중 1천111대가 운송 거부에 동참한 것으로 파악됐다.

화물연대가 9일 총파업을 결정한 뒤 울산 현대차와 광주 삼성전자 등 대형 사업장에서는 전면 또는 부분 운송 거부가 이미 시작됐다.

그러나 창원 LG전자 등 일부 사업장에서는 운송료 인상 협상이 타결되는 사례도 나오는 등 사업장 별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부산항은 장치율이 70.9%로 60%인 평상시보다 높은 상태지만 광양, 인천항은 각각 30.5%, 73.2%로 평상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평택ㆍ당진항과 군산항은 화물연대가 부분적으로 운송 거부에 나서면서 컨테이너 반출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정부는 10일 관계기관 대책회의에서 예비 장치장과 대체수송 수단 확보, 운송 방해 행위 경비 대책 등을 점검하는 한편 화물연대와 화주, 물류단체를 설득하는 노력도 계속하기로 했다.

정부와 한나라당은 또 11일 오전 당정협의를 열어 화물연대, 건설기계노조와 대화를 계속하면서 화물연대 요구 사항인 표준운임제(최저임금제)를 도입하기 위해 이달 중 총리실에 화물운임관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건설현장 합동점검을 통해 건설기계 표준임대차계약서 활용 실태도 점검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이광철 기자 mino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