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총리를 비롯한 내각이 어제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류우익 대통령실장과 수석비서관 전원이 사표낸 지 나흘 만이고,새 정부 출범 107일 만의 일이다.

더구나 서울의 도심에서는 쇠고기 문제로 비롯된 과격시위가 절정을 이루는 혼란한 모습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더 이상 이 같은 혼란상이 지속돼서는 안된다.가뜩이나 우리 경제는 '제3차 오일쇼크'라 할 만한 충격에 휩싸여 있다.

천정부지로 오른 기름값 때문에 화물수송이 전면 중단될 위기에 놓여 있고,근로자와 서민생활의 고통은 날로 가중(加重)되는 형국이다.

온 국민이 힘을 합쳐도 극복하기 힘든 난국이다.

이런 판국에 내각총사퇴라는 행정공백까지 나타나면 참으로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점에서 이제 남은 것은 이명박 대통령의 강력하고도 신속한 결단뿐이다.

인사든,정책이든 어설픈 미봉책(彌縫策)으로는 안된다.

수입쇠고기 안전대책을 다시한번 재점검하면서 고물가ㆍ저성장 국면에 처한 서민 중산층의 민생대책을 폭넓게 살펴야 한다는 말이다.

인사문제도 마찬가지다.

강부자 내각이니,고소영 인맥이니 하는 그간의 비판을 되돌아보면서 폭넓은 시각에서 참신하고 역량있는 인사를 기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통령 스스로 인사과정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도덕적 기준을 소홀히 한 측면이 있었다고 시인한 만큼 이를 바로잡는 인사결단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난국극복을 위한 범국민적 노력이 절실하다는 점이다.

우선 정치권은 장외투쟁이 아니라 국회로 돌아와 머리를 맞대고 비상시국을 풀어나가는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여당은 지금처럼 대통령의 측근이란 인사들이 당 안팎에서 주도권 다툼과 같은 갈등을 보이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이번 국정쇄신은 기발한 정책 아이디어나 장관 몇 명의 교체가 아니라 국민신뢰를 회복하는 획기적인 변화여야만 한다.

야당도 촛불시위대를 뒤따라 다니는 일은 그만하고 국회로 돌아가 대의정치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 주기 바란다.

거듭 강조하지만 고유가로 인한 국민고통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더 이상 극렬시위로 국력을 소모해선 안될 일이다.

정부가 국정쇄신 의지를 천명(闡明)한 만큼 이제는 과격시위는 당분간 자제하면서 그 구체적 실행내용을 지켜 보는 것이 순리라고 본다.

더 이상의 국정혼란은 서민들의 고통을 가중시킬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