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가 계속 오르고 있는데다 상승률마저 매월 높아지고 있어 걱정이다.

4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전년 동기 대비)은 4.1%로 3년8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 2월 3.6%,3월 3.9%에 이어 점점 더 상황이 나빠지고 있다.

게다가 정부가 집중적인 관리를 해 온 52개 생필품(生必品) 중에도 무려 30개의 가격이 전월에 비해 올랐다고 하니 물가관리의 어려움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간다.

인플레이션이 소비 위축과 기업이윤 축소,그리고 이에 따른 투자감소로 이어져 경제 전반에 큰 타격을 준다는 것은 새삼 설명할 필요도 없다.

경제 최대의 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지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정부가 다음주에 열기로 했던 물가안정대책회의를 어제 긴급 소집,서둘러 대책 마련에 나선 것도 최근 물가상승세가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측면이 크기 때문이다.

문제는 현 상황에서 뾰족한 대책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정부가 직접 물가를 단속할 수단이 거의 없는데다 최근 물가 상승은 유가 급등 등 외부적 요인의 영향이 큰 까닭이다.

어제 회의에서 정부가 병행수입 활성화,국내외 가격차와 수입단가 공개 등 간접적 물가대책만을 내놓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그러나 인플레에 따른 가처분 소득 감소로 서민들의 허리가 휘는 상황인 만큼 정부는 좀 더 다각적(多角的)인 측면에서 물가안정을 위해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개별품목에 대한 직접적인 가격 지도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수급개선과 경쟁활성화 등 가격안정 여건을 조성하는데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기업들 역시 추가로 원가나 유통비용 등을 줄일 수 있는 여지는 없는지 머리를 싸매고 고민해야 함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