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화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 축구대표팀의 본선 조 추첨이 오는 20일 오후 8시(한국시간) 베이징 리젠트호텔에서 열린다.

조 추첨에는 대륙별 예선을 통과한 한국과 개최국 중국,지난 대회 챔피언 아르헨티나를 비롯해 브라질(이상 남미),이탈리아,네덜란드,세르비아,벨기에(이상 유럽),일본,호주(이상 아시아),카메룬,코트디부아르,나이지리아(이상 아프리카),미국,온두라스(이상 북중미),뉴질랜드(오세아니아) 등 16개국이 참가한다.

4개 팀씩 4개 조로 나눠 각조 1,2위가 8강 토너먼트를 벌이기 때문에 '지옥의 조'를 피하느냐의 여부가 2회 연속 8강 진출의 갈림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1988년 서울 대회부터 줄곧 본선에 올랐지만 유럽,남미의 강호들과 같은 조에 속하면서 2000년 시드니 대회까지 5회 연속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다행히 2004년 아테네 대회 때는 그리스,멕시코,말리 등과 무난한 조 편성 덕에 8강행에 성공했다.

대한축구협회에 따르면 직전 대회 우승팀 아르헨티나(A조)와 네덜란드(B조),중국(C조),카메룬(D조)에 톱 시드가 배정됐다.

또 가능하면 같은 대륙에 속한 나라끼리의 대결을 막기 위해 그룹을 나눠 추첨한다.

1번 그룹에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호주,중국 등 아시아축구연맹(AFC) 소속 국가가 속해 조별리그에서의 대결을 피하게 됐다.

역시 4개국이 출전하는 유럽축구연맹(UEFA) 소속 국가들도 3번 그룹으로 묶여 유럽팀 끼리는 조별리그에서 서로 맞붙지 않는다.

아프리카의 코트디부아르,카메룬,나이지리아는 오세아니아의 뉴질랜드와 2번 그룹에,남미의 아르헨티나,브라질은 북중미-카리브해 지역의 온두라스,미국과 함께 4번 그룹에 포함됐다.

베이징올림픽 남자 축구는 대회 개막식 전날인 8월7일 시작해 폐막 전날인 8월23일 우승팀을 가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