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는 농축산물에 대한 브랜드 마케팅이 생소하던 1997년 5대 농축산물 품목인 쌀,한우,배,포도,인삼을 시를 대표하는 농산물 브랜드 '안성마춤'으로 브랜드화했다.

이후 안성마춤은 농특산물 브랜드의 선두주자로 소비자에게는 높은 품질을 제공하고 생산농가에는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해주는 농식품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안성마춤 쌀은 생산-보관-가공-판매의 전 과정을 ISO 9001에 의한 품질경영시스템과 이력제,우수농산물인증(GAP)을 통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안성마춤 한우도 맛과 육질이 균일하도록 송아지부터 사육관리 자료를 투명화시키고 도축,가공,유통까지 생산 이력시스템을 적용해 최고급 한우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 친환경 무항생제 인증을 통해 수입산 쇠고기와 경쟁할 수 있는 차별화된 우리 먹거리를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안성마춤 브랜드 마케팅 성과가 쌀과 한우 품목에서 이제는 배,인삼,포도,신선채소 농산물 전체로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 안성시는 수출 경쟁력 제고와 내수 확대를 위해 하루 38t,연간 1만4000t의 처리능력을 가진 수도권 최대 농산물 산지유통센터를 중심으로 인근의 과수 주산지와 연계할 수 있는 광역 유통 시스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