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지난 29일 삼청동 인수위사무실에서 개최한 첫 워크숍에서 일부 위원들이 대선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이견을 내놓는 등 격론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30일 워크숍 관련 브리핑을 통해 "워크숍 토론에서는 선거과정 중에 마련된 공약의 실효성을 점검하고 부족한 점에 대해서는 철저한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기탄없이 쏟아졌다"고 전했다.

30여명의 인수위원들은 무려 5시간40분간 진행된 이날 워크숍에서 '이명박 정부'의 국정철학 기조인 '신발전체제'를 비롯해 대표공약인 '대한민국 7ㆍ4ㆍ7''국가예산 10% 절감' 등의 구체적인 실현방안과 현실성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쏟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민국 7ㆍ4ㆍ7' 공약 가운데 연 7% 성장률과 관련,최근 국내외 경제 상황으로 미뤄 내년에 이를 달성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일단 내년에는 6%대로 조정하는 한편 '5년간 연평균 7% 성장 공약'이라는 점을 홍보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일부 위원들은 또 '국가예산 10% 절감 공약'에 대해 매년 예산의 58%가 지방에 할당되는 데다 경직성 예산도 무시할 수 없는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면 이를 갑자기 10%나 줄이는 것은 무리수가 따를 수 있어 정교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형준 기획조정분과위원이 발제한 '새정부의 철학적 기조'에 대해서도 가벼운 논쟁이 벌어졌다는 후문이다.

이명박 당선자가 내놓은 '산업화,민주화 시대를 뛰어넘는 신발전체제'가 외견상 과거를 전면 부정하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는 것.

반면 워크숍에서는 이 당선자의 '실용주의' 기조를 과시라도 하듯 즉석에서 구체적인 정책과 관련된 결론을 도출해 냈다.

서민경제 회생을 위한 대책으로 현 정부 임기 내 유류세와 휴대전화 요금 등 주요 서민생활비의 30%를 절감하는 방안을 즉각 추진키로 했다.

임기 초 활발한 외교활동을 위해 '글로벌 코리아' 외교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