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과 청와대가 한나라당 대선주자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을 끈질기게 비판하고 나서면서 노 대통령과 이 전 시장 간 공방이 연일 계속되고 있다.

이 전 시장이 지난 9일 발표한 조세공약을 놓고 한바탕 싸움을 벌인 데 이어 이번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질의서를 둘러싸고도 가시돋친 장외설전을 주고 받았다.

이 전 시장 측 장광근 대변인은 12일 청와대를 상대로 5개항의 공개질의서를 내고 "노 대통령과 청와대의 공격이 도를 넘어섰다"며 "우리는 청와대가 정권연장을 위해 '이명박과의 전쟁'을 선포한 것으로 인식한다"고 주장했다.

장 대변인은 먼저 청와대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보낸 것이라며 공개한 질의서 내용과 관련,"이 전 시장에 대한 비판 수준을 넘어 증오에 가까운 감정을 여과없이 표출하고 있다"며 "노 대통령은 이제 이명박 죽이기의 선봉장을 공식선언하고 나선 것이냐"고 핏대를 올렸다.

그는 이어 △이 전 시장을 겨냥한 잇단 비판발언의 저의가 무엇인가 △중앙선관위와 헌법재판소를 무력화하려는 의도는 무엇인가 △앞으로 계속 선거에 개입할 것인가 △지금까지 드러난 '이명박 죽이기'의 명백한 증거들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 등을 공개질의했다.

캠프 측은 특히 "10여명의 공무원이 이 전 시장과 친인척의 주민등록초본을 비롯해 부동산 거래내역,전과내역 등을 빼내기 위해 국가전산망에 접속한 흔적이 발견됐다"면서 "이명박 죽이기에 집권세력이 총동원됐다는 증거"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사전질의서 공개는) 아주 치사한 방법이고 헌정질서 파괴행위"라고 비판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