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다음 달 1일부터 2831개 수출 상품에 부여되던 '증치세(부가세)' 환급 혜택을 대폭 줄이기로 결정했다.

무역 흑자를 줄이고 산업구조를 조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로 인해 중국에서 생산,제3국으로 수출하는 한국 기업들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재정부와 국가세무총국은 19일 '상품 수출 환급세율에 관한 통지'를 발표,2831개 상품의 수출 증치세 환급률을 오는 7월1일자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조정 대상 품목은 전체 상품 수의 37%에 이르는 역대 최대 규모다.

수출 증치세 환급은 부품이나 원재료를 구입할 때 낸 세금의 일정 비율을 완제품을 수출할 때 되돌려 주는 것을 말한다.

중국 정부는 의류 신발 완구 가구 등 무역마찰 소지를 안고 있는 2268개 품목에 대해서는 수출증치세 환급률을 하향 조정했다.

또 비료 화공약품 등 에너지 소모가 많고 환경오염이 심한 553개 품목에 대해서는 수출증치세 환급을 아예 취소했다.

나머지 절단기 평판기계 등은 17%에서 11%로,오토바이 자전거 등은 9%로 환급률을 낮췄다.

중국의 무역수지 흑자는 1~4월 647억200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90%가량 늘어난 데 이어 지난 5월에도 225억달러의 흑자가 보태졌다.

이에 따라 무역 마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수출 증가세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중국산 제품의 역수입 규모가 연간 730억달러에 달한다는 점도 증치세 혜택을 줄이게 된 배경이다.

중국은 작년 9월과 올해 4월 철강 등 일부 품목에 대해 수출 증치세 환급률을 낮추는 조치를 취했으나 실질적인 수출 감소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