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이 탈당하면 열린우리당은 집권 여당의 지위를 상실한다.

정부와 여당의 정책 조율을 위한 당정 협의도 없어지게 된다.

그간 열린우리당을 중심으로 이뤄져 온 당정 협의는 이제 모든 교섭단체로 대상이 다각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는 주요 정책의 추진을 위해 원내 제1당인 한나라당과의 협력체제 구축에 힘을 실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열린우리당에 파견돼 있는 행정부 소속 전문위원들의 '원대 복귀'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여당이 사라진 만큼 공무원들이 더 이상 머물 근거와 명분도 없기 때문이다.

노 대통령은 당적 보유로 인해 떠안았던 여러 가지 정치적 부담에서 벗어나 국정에 전념할 수 있지만 가뜩이나 국정 지지율이 바닥인 터에 특유의 정면 돌파 스타일을 고집할 경우 고립무원의 위기에 빠질 개연성도 없지 않다.

그간 우군이었던 열린우리당마저 노 대통령과의 차별화에 나설 가능성이 커 노 대통령의 레임 덕이 가속화하면서 국정 표류가 우려된다.

정국 주도권은 한나라당으로 넘어간다.

당장 국회 운영위원장 등 국회직의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열린우리당이 원내 2당으로 전락한 데다 집권여당 꼬리표까지 떨어진 마당에 기득권을 주장하기는 어려운 처지다.

노 대통령의 탈당으로 여권 구심점이 사라짐에 따라 범여권의 분화도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다.

향후 정계 개편 추이에 따라 여권은 현재의 열린우리당과 중도통합신당,민생개혁신당 등 3개 정당으로 갈려 대선전에서 각개 약진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한나라당의 분열을 촉진하는 원심력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만에 하나 이명박 전 시장과 박근혜 전 대표가 갈라선다면 대선전은 3김과 노태우 전 대통령 등 4자가 대결을 펼쳤던 1987년과 비슷한 양상을 띨 개연성이 다분하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