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성과금 차등지급을 둘러싼 현대자동차 노사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파업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10일 오후 2시부터 3시간동안 금속연맹과 공동으로 양재동 현대차 사옥 인근에서 1천400여명(경찰 추산)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 및 기자회견을 갖고, 사측에 "연말 성과금 50%를 11일까지 지급하지 않으면 파업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천명했다.

현대차 노조와 금속연맹은 집회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사건의 본질은 현대차가 정당한 노동자의 정치파업을 원천 봉쇄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성과금 50% 추가지급 및 노조원에 대한 고소고발 및 손해배상 청구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금속연맹 전재환 위원장은 "이번 일은 사측이 단협을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불거진 것"이라며 "담당하는 사장이 이를 지키지 않았다면 최고 경영자가 직접 나서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차 노조와 금속연맹은 집회를 가진 뒤 본사까지 행진한데 이어 자신들의 요구가 담긴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항의서한을 전달받은 현대차 지원실장과 보안실장은 "충분히 검토하겠다"고 짤막하게 말했다.

이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김권수 노조 부위원장은 "내일까지 회사측이 답을 줘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12일 대의원대회를 통해 투쟁수위를 정할 것"이라며 "사측의 간담회 제안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회사측은 이에대해 "노조는 명분없는 성과금 투쟁을 중단하고 생산현장에 복귀하기 바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법과 원칙이 지켜지는 새로운 노사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밝혀 종전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12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파업 안건을 상정한뒤 파업이 결의되면 파업지도부를 구성하고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이르면 내주중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날 상경투쟁에 동참한 조합원이 예상했던 3천여명에 훨씬 못미치는데다 조합 내부에서 집행부의 투쟁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아 실제 노조가 파업에 들어갈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이날 노조의 상경투쟁에 대비해 회사측은 오전부터 양재동 사옥 출입을 엄격히 통제했으며, 경찰도 물리적 충돌 가능성 등을 감안해 사옥 주변에 21개 중대 2천100명의 경력을 배치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날까지 노조의 잔업 및 특근 거부로 1만263대의 차 생산이 차질을 빚어 1천552억원의 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했다.

현대차 노조는 성과급 50% 추가지급 요구를 회사측이 거부하자 지난 2일 시무식 행사를 방해하고 윤여철 사장에게 상처를 가해 회사측으로부터 간부 26명에 대한 고소와 10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당한 상태며,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위반 혐의(단협위반)로 회사측을 맞고소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