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응하면 체포영장 청구후 범죄인 인도청구

외환카드 주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 중수부는 허위 감자설을 유포해 소액주주들에게 226억원의 손해를 입힌 혐의를 받고 있는 엘리스 쇼트 부회장 등 론스타 경영진에게 14일까지 검찰에 출석토록 통보키로 했다.

채동욱 대검 수사기획관은 9일 "미국에 있는 쇼트 부회장과 마이클 톰슨 법률자문 이사 등 론스타 본사 경영진에 다음 주 화요일인 14일까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오늘 중 소환통보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달 24일부터 5차례 이상 쇼트 부회장과 톰슨 이사에게 `피의자 신분이며 출국을 보장할 수 없다.

검찰로 와 주가조작과 관련한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했으나 불응하겠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쇼트 부회장은 `8일 오전 10시까지 검찰로 와 달라'는 요청에 "출국을 명백하게 보장하고 검사의 신문 사항을 미리 알려달라. 그것이 안 된다면 미국에 와서 조사하든 맘대로 하라"는 입장을 전달해왔다고 검찰이 전했다.

앞서 검찰은 쇼트 부회장과 톰슨 이사가 입국할 경우 통보해 줄 것을 법무부에 요청했다.

검찰은 론스타 경영진이 소환 요청에 불응할 경우 이르면 다음주 후반 증권거래법 위반 혐의로 3번째 체포영장을 법원에 청구한 뒤 범죄인 인도청구 절차를 밟기로 했다.

외환은행 매각 당시 론스타의 법률자문회사인 김앤장 고문이었던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도 이달 말께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변양호 전 재경부 금융정책국장 등에게 외환은행 매각과 관련한 부당 청탁을 했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