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 포시시아룸.한국벤처캐피탈협회 회원사 관계자 30여명이 새로 윤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추대한 정성인 프리미어벤처파트너스 대표의 선창을 따라 외친다. "우리는 벤처캐피털리스트로서 고객에 대한 윤리를 다하겠습니다…."

협회가 마련한 회원들이 지켜야 할 5장의 윤리경영에 대한 행위 준칙이다.

협회는 이날 투자기업에 대한 부당 투자권유 등 불공정한 행위를 막기 위해 '부당투자신고센터'라는 기관을 설립키로 결의했다.

이날 협회가 마련한 윤리기준과 선포식은 위기 의식에서 비롯됐다.

최근 G투자 등 일부 벤처캐피털들의 비리에 대해 경찰조사가 이뤄지면서 벤처캐피털의 신뢰성에 금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2004년 말 벤처 활성화 대책을 마련,규제완화와 이들에 대한 자금지원 등을 해온 감독기관 중소기업청의 뜻도 반영됐다.

중기청은 앞서 지난 7월 '벤처캐피털의 도덕경영을 위한 자정노력 강화'등 대책을 마련,이들을 압박해 왔다.

그러나 문제는 협회의 윤리선포식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협회는 2000년과 2003년에도 똑같은 행사를 했다.

처음은 1999년 말 주식의 폭등장세를 틈탄 벤처기업들의 주가조작 등 비리가 적발되면서 이듬해 3월 윤리강령을 만들겠다고 했다.

이어 2년 뒤인 2002년 10월에도 정현준-진승현-이용호 게이트 등으로 이어진 벤처게이트 파문이 일자 윤리강령을 선포했다.

이땐 회사 실정에 맞는 근로서약서를 내부규정으로 명문화한 뒤 시행여부를 점검해 준수 회원사에게 인증서를 주기로 했다.

올해 윤리선포식에선 부당투자신고센터를 마련하는 등 과거와 차별화했다는 나름의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여전히 실효성에선 의문점이 남는다.

벤처캐피털들이 규정을 어긴다 하더라도 위원회 심의를 거쳐 받는 처벌은 회원사 제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 신고센터에 제보가 접수되더라도 감독기관인 중기청에 사안을 전달하는 것은 선택사항일 뿐이다.

그래서 진실된 자정 의지를 반영하지 못하고 여론과 감독당국 눈치만 살핀 '일회성 행사'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벤처캐피털들 관계자들이 2∼3년 후 또 한번 윤리선포식을 가질지도 모를 일이다.

임상택 과학벤처중기부 기자 lim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