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1일 사행성 오락게임 '바다 이야기' 의혹을 풀기 위해 특별 수사팀을 구성한 것은 '여권 인사 배후설' 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수사가 자칫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상명 검찰총장이 이날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히 수사하라"는 지시를 내린 직후 특별 수사팀이 꾸려진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검찰이 '바다 이야기'제조업체 대표 등을 구속 기소하면서 밝혀낸 범죄는 사행성 프로그램뿐이지만 이는 오락 게임을 둘러싼 전체 비리 의혹에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검찰은 '바다 이야기'와 관련된 △영상물등급위원회(이하 영등위)의 인·허가 과정 비리 △상품권 로비 의혹 △정치권 개입설 등 모든 의혹을 수사 대상에 올렸다.

검찰의 1차 수사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물은 우전시스텍의 이사로 재직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조카 노지원씨와 영등위 위원,실명이 거론되고 있는 2~3명의 정치권 인사 등이다.

검찰은 조만간 '바다 이야기' 비리 의혹과 관련자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 수사팀은 '바다 이야기' 제조·판매사가 1000억원대의 순이익을 올렸다는 점에 주목하고 계좌 추적 등을 통해 돈의 행방을 찾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상품권 선정을 둘러싼 로비 의혹도 수사 대상이다.

'바다 이야기' 사태의 핵심은 게임기가 아니라 '상품권' 비리 의혹인 만큼 검찰의 최종 칼끝은 이 쪽을 겨냥할 가능성이 높다.

그럴 경우 경품용 상품권이 한 해 30조원 이상 발행되면서 생겨난 각종 의혹이 실체를 드러내고 여권 인사들의 개입설도 진위 여부가 상당 부분 가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상품권 발행과 관련해 게임업자들이 정치권 유력 인사의 이름을 거론하는 녹취록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등위의 심의 과정도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검찰은 그동안 이 부분을 내사해 왔으며 보충된 수사 인력을 동원,내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사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검찰은 '바다 이야기'와 유사한 '인어 이야기''황금성''오션파라다이스' 등 아케이드 게임 외에 온라인 게임 심의 과정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한다는 계획이어서 게임산업 전반에 큰 파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바다 이야기'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인터넷에 올린 네티즌을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한 명계남씨도 검찰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04년 말 이후 1년 반 동안 무려 1000억원의 순이익을 낸 것으로 알려진 '바다 이야기' 제조사 에이원비즈의 대표 차모씨(35)가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로 지난 5월 대전지방법원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차씨는 회사의 매출을 축소 신고해 법인세 3억9000여만원을 탈세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현예 기자 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