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용 오락게임 '바다이야기'를 영상물등급위원회가 심의할 당시 문화관광부 장관이었던 열린우리당 정동채 의원은 21일 '바다이야기' 심의 과정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당시 문화부가 영상물등급위원회에 세 번이나 심의를 재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2004년 12월 '바다이야기'가 심의를 받는 과정에서 사행성이 우려돼 등급심사 보류를 요청했다는 유진룡 전 문화부 차관의 발언에 대해서도 '맞다'고 인정했다.

그는 "장관 재직 시절 사행성 게임 전반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보류를 요청했다는 유 전 차관의 얘기는 맞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유 전 차관은 "영등위에 바다이야기의 사행성이 우려돼 등급심사 보류를 세 차례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의원은 "문화부는 영등위에 전혀 관여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사행성 게임이 급속도로 성장한 데 대한 당시 문화부 장관으로서의 책임 여부를 묻는 질문에 "2001년 1월에 게임장이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바뀌었다"고 해명했다.

일부 언론에 보도된 '내가 입을 열면 오히려 문제가 복잡해진다'는 발언에 대해서는 "내가 이야기하는 것보다 잘 정리된 신문을 읽어보라는 취지"라며 "나머지는 문화부에서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