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은 29일 사립학교법 재개정 협상과 관련해 한나라당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우리당은 이날 저녁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사학법 재개정 협상과 관련해 `여당의 대승적 양보'를 권고한데 대한 당내 의견을 수렴,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담을 계기로 극적 돌파구 마련이 기대됐던 여야의 사학법 재개정 협상은 사실상 타협점을 찾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또 여당이 노 대통령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을 내림에 따라 입법전략의 우선수위와 여당의 정체성 문제 등을 둘러싸고 수면아래 가라앉았던 당.청 갈등이 재연될 우려를 낳고 있다.

노웅래(盧雄來) 공보담당 원내부대표는 의총직후 브리핑을 통해 "오늘 의총에서 사학법에 대한 우리당 의원들의 자긍심을 재확인했고 원칙을 지켜나가야 한다는 입장을 확인했다"며 "최종 입장의 결정은 지도부에 위임하고 지도부가 심사숙고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원내 핵심 관계자는 "사학법 재개정 협상에서 한나라당에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리한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제시한 최종 타협안은 사학법 개정의 근본정신을 무너뜨리는 것이어서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데 공감대를 이뤘다"고 전했다.

우리당은 그러나 노 대통령 발언의 취지를 존중해 3.30 부동산대책 입법 등 시급한 민생법안의 회기내 처리에 최대한 노력하기로 하고 처리방안을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

노 원내부대표는 "국민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민생법안 처리에 대한 대통령의 고뇌를 우리당 의원들이 깊이 이해하고 있다"며 "지도부가 그런 부분을 충분히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당은 이에 따라 30일 최고위원회의를 소집, 사학법 재개정과 관련한 당의 공식입장을 재확인하고 주요 민생법안의 회기내 처리를 위한 대책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당은 부동산입법을 비롯해 민방위법과 주민소환제법 등 정치적으로 논란이 없는 민생법안 처리에 대해 ▲국회의장의 본회의 직권상정과 ▲민주.민노.국민중심당 등 야3당과의 공조 처리 등 다각도의 대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당은 또 사학법 재개정을 둘러싼 이견을 해소하기 위해 노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간의 면담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대표단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의 고뇌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번 사학법 재개정의 경우 당은 당대로의 입장을 갖고 있다"며 "대통령과의 관계 문제는 지도부에 일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정윤섭 기자 rhd@yna.co.krjam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