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소비자대상(上)] 생활용품 : 신우공조-환기유니트 ‥ 고품질 공법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신우공조기업(대표 박종찬)은 1991년 설립된 클린룸 공조전문업체다.
현재 국내 유수의 공조업체에 팬코일유니트 등을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으로 납품하면서 성장해 왔다.
신우공조는 코일유니트란 한 품목만으로 승부한 결과 최근 5년 동안 국내 최대 생산업체로 군림하며 공조업계에서 대표적인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꼽힌다.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생산공장은 최소한의 부품만 외주를 주고 직접 생산한다.
이러한 생산방식은 품질 안정성과 현장 대응성을 높여 경쟁력을 키우는 배경이 됐다.
또 5개동으로 구성된 각 공장에는 품질책임자를 배치,제품 하자율 제로(0%)에 도전하고 있다.
국제 표준화제도인 ISO 9001,ISO 14001 등 인증도 획득,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폐열회수환기장치인 '환기유니트'의 대량생산체제를 갖추며 환기시장에 새로 진출했다.
아울러 한국신우산업이란 판매법인을 신설했다.
수입품에 의존하는 국내 환기시장에 적극 대처하고 서울 영업망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 회사는 현재 경기도 일산과 광주광역시 등 2개의 영업본부를 축으로 전국에 도단위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
각 지역 대리점은 독자적 영업권한을 갖는 영업책임제로 운영된다.
신우공조의 새 주력품목인 환기유니트는 가격 경쟁력이 높고 사후관리가 용이한 게 특징이다.
공조기기 전문업체로서 15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환기유니트를 수입제품의 절반 가격에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환기유니트 관련기술에 대해 실용신안 및 특허를 출원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