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31일 수도이전문제에 대한 대국민토론회를 열고 나름대로 수도이전을 둘러싼 문제점을 검증하며 조기 당론 결정을 위한 후속작업에 착수했다.

한나라당은 당초 여당인 열린우리당측에 공동으로 토론회를 열어 행정수도 이전에 대해 철저히 검증할 것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하자 단독으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한나라당의 토론회 개최는 "수도이전에 대해 빨리 당론부터 정하라"는 정부여당의 공세에 대응하면서도 수도이전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한나라당은 찬반토론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공개토론을 통해 수도이전의 효과및 문제점 등 장단점은 물론, 정책결정과정의 논란 등을 객관적으로 따지는 모양새를 갖췄으나 내심은 수도이전의 절차적, 본질적 문제점을 돋보이게 하는데 있음을감추지 않았다.
다만 한나라당은 수도이전에 대한 `무조건 반대' 차원을 넘어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부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토론에서 진영환 국토연구원 부원장 등 수도이전 찬성론자들은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수도이전이 효율적인 대안이라고 주장한 반면, 한현규 경기개발연구원장 등 반대론자들은 수도권 과밀해소는 교통.환경.주택정책으로풀어야 하고, 국가균형발전은 비수도권에 대한 투자확대, 지역특성화, 지방분권정책으로 풀어야 한다고 맞섰다.

또 토론회에선 수도이전 대안으로 ▲공기업과 주요대학 지방이전 및 지방 명문대 육성 ▲지역별 특화산업기능 발굴.육성 ▲지방거점도시 조성을 통한 다핵지역특화 개발▲지방행정체제.구역 개편 ▲축소된 행정수도 이전 등이 제시됐다.

당 수도이전문제대책위는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하고 9월 중 발표될예정인 수도이전 타당성 용역보고서 내용을 기초로 해 수도이전문제에 대한 최종당론을 결정할 것"이라면서 "당론발표시에는 분명한 대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재오(李在五) 김문수(金文洙) 의원 등 당지도부와 별개로 수도이전반대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의원들은 이날까지 당소속 121명 의원 가운데 3분의2가 넘는 91명이 서명을 마쳤다고 공개했다.

또 `서명파 의원'들은 1일 국회에서 `수도이전반대 국회의원.지방의원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학계, 시민단체 등과 협조체제를 구축해 `수도이전반대국민운동본부(가칭)'를 결성, 수도이전반대운동을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수 김정선기자 bingsoo@yna.co.kr j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