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열린우리당은 9일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대책기구 설치를 추진키로 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이수혁 외교통상부 차관보와 천정배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회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안영근 제1정조위원장은 "범정부 기구를 설치키로 한 것은 외교부가 주관하는 고구려사 관련 실무대책협의회를 격상시켜야 한다는 의미"라며 "필요할 경우 당도 참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범정부대책기구는 국무총리 또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산하에 설치하는 방안이 검토될 것으로 알려졌다.

당정은 또 중국의 역사왜곡 시정을 위해 고구려사 연구재단 등 학술단체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 차관보는 '정부측의 대응이 미온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단기 대책과 중장기 대책을 함께 마련해 양보나 타협 없이 시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여야는 고구려사 왜곡문제를 다룰 국회 특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열린우리당은 일부 의원들이 추진중인 '고구려사 왜곡 시정촉구결의안'을 당론으로 뒷받침하고,다음달 초 신기남 의장의 중국 방문때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당의 입장을 중국측에 전달키로 했다.

한나라당 박진 국제위원장과 임태희 대변인 등은 이날 주한 중국대사관을 방문,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은 박근혜 대표 명의의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이와관련,김종민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외교부에서 적절하게 대응하고 있다"면서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한·중·일간 공동 연구와 합의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 정부의 공식 기조"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고구려사 문제에 대한 정부의 공식 대응은 외교부를 통해 적절하게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고구려사 문제에 대해 전면에 나서는 것에 매우 조심하고 있다.

허원순·양준영 기자 huh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