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盧武鉉) 대통령 당선자는 31일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총리를 비롯해 조각 등 새 정부 인사의 절차와 방법, 일정 등에 대한 구상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인사 시스템 = 추천 창구 개설→추천 접수→추천위에서 능력.가치지향 1차 검증→1차 검증자를 대상으로 한 도덕성 2차 검증→2차 검증 통과자를 대상으로 한 지역 등의 안배.조정으로 정리된다.

우선 추천 단계의 경우 개인적 인연을 통한 추천이라도 정실.연고주의 배제를위해 모두 이 창구를 통해 접수토록 해 추천위원회를 통해 검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수위원이 추천한 인사는 물론 노 당선자 자신이 추천하는 인사도 이창구를 통해 접수시키겠다는 것이다.

검증 단계의 경우 1차로 능력과 함께 `노무현 정부'의 가치지향성에 부합하는지를 검증한 뒤 이 관문을 통과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도덕적 하자 여부를 가리고, 마지막으로 3차로 `여러가지 사회적 요구', 그 중에서도 출신지역을 가장 중요하게 감안해 안배.조정하겠다는 것이다.

노 당선자는 3차 안배.조정 단계는 인사권자인 자신의 `정치적 결단'에 따라 하겠지만 1,2단계에선 철저하게 공식적으로 합리성을 위주로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사 일정에 대해서는 인수위에서 국정 과제를 선별하는 작업 속도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중요 선결과제가 확정되면, 그에 대해 자신과 의견을 같이 하는 사람을찾아내 인선할 것이라는 것이다.

◇총리 인선 = 노 당선자는 그러나 총리에 대해서만은 이러한 시스템에서 예외로 해 "정치적으로 선택하려 한다"고 공개 언명했다.

총리 후보감을 물색하는 과정에 대해서도 "인수위를 포함해 주변에서 많은 분들이 은밀히 추천을 해줄 것으로 본다"며 "조금씩 의견을 듣고 있으나 마음의 결정은안했다"고 밝혀 이미 추천을 받고 있으나 내정 단계도 아니라는 점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대선 운동기간에 노무현 후보 캠프에선 `인터넷을 통한 총리 후보감공모' 용의도 밝힌 바 있어 마땅한 후보감이 없을 경우 이같은 공모 방법도 동원할지 주목된다.

◇학자 중용 여부 = 인수위를 학자, 교수들 위주로 구성한 데 대해 이론만 알고실무는 모르는 데 따른 시행착오 가능성을 지적하자 노 당선자는 "학계 인사들로부터 정책 조언을 받으면서 새삼 확인한 것은 강단에 선 분들이 대단히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해박하고 경험도 갖고 있다는 점"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미국의 예를 들어 학계, 정계, 행정부간 인사교류를 `열린 사회, 열린 정부'의 징표로 지적함으로써 앞으로 이들 조직간 상호 인사교류를 적극 추진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그는 "정치인은 안된다, 학자는 안된다는 선입견없이 폭넓게 인사하려 한다"고 개방적인 인사 입장을 밝히고 인수위 참여 학자들의 입각 여부에 대해선 "할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으며, 아직 구체적으로 생각한 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자들 기용으로 인해) 갈등이 생기고 현실성이 없는 것 같고 하면다른 학자도 피해를 입겠죠"라고 말해 인수위에 참여한 학자.교수들의 활동 성과에대한 국민 여론에 따라 이들의 기용 여부가 결정될 것임을 시사했다.

(서울=연합뉴스) 고형규기자 kh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