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해 스트레스 식생활변화 등이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면서 건강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따라 식품업체들은 각종 영양성분과 기능성을 보강한 건강지향형 신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제일제당은 다양한 건강 기능성 소재를 개발, 이를 직접 제품화해 판매하거나 식품소재로 이용해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올리고당을 이용한 "백설올리고당" "백설요리당"은 대표적 건강지향 제품.

올리고당은 변비예방 비만방지 충치억제 등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가족 건강을 염려하는 주부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간편함을 추구하는 즉석식품 부문에서도 건강 개념을 강화한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꾸러기짜장" "꾸러기카레" 등 어린이들을 겨냥한 즉석식품은 칼슘 DHA 벌꿀 사과 등 천연 영양성분을 듬뿍 보강했다.

올리브유 등 고급식용유에도 건강바람이 불고 있다.

올리브유는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증명된 단순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리놀레인당(모유 성분) 등을 함유해 건강 식용유의 대명사로 통한다.

제당측은 또 칼륨 마그네슘 백금 성분이 포함된 홍화유도 인기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대상은 우주인들의 식량으로 이용되고 있는 클로렐라를 이용해 "대상클로렐라"라는 정제 형태의 제품을 개발, 판매중이다.

클로렐라는 호수 등 민물에 서식하는 녹조류 플랑크톤으로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단백질의 경우 클로렐라 1백g당 60g이 들어 있어 우유보다 30배 이상, 달갈보다 5배 정도 많다.

또 생장촉진물질인 CGF가 들어 있어 어린이 성장 발육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대상은 지금까지 클로렐라를 배양, 주로 일본 등지에 수출해 왔다.

대상은 또 기능성 당류인 "청정원올리고당" "아스파탐" 등을 생산,양념장 고추장 제품 등에 첨가해 판매하고 있다.

아스파탐의 경우 "그린스위트"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밖에 피로회복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 좋은 "청정원감식초"도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동원F&B는 뇌세포의 주성분인 DHA를 강화한 "동원DHA" 참치로 소비자들의 건강을 지켜주고 있다.

인삼과 김치를 함께 맛볼 수 있는 "인삼김치"는 전통 건강식품.

동원은 또 밤 대추 표고버섯을 이용한 영양만점의 순돈육 "영양구이햄"과 DHA 칼슘 등이 들어 있는 "동원앙코르 리틀비엔나"도 판매중이다.

오뚜기는 칼슘을 첨가한 영양 라면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이 회사는 라면 1개에 1백40~1백75mg의 칼슘을 첨가해 현대인들이 부족하기 쉬운 칼슘을 라면으로 보충해 주고 있다.

이 회사는 또 드레싱(Non-oil드레싱) 마아가린(라이트마아가린) 등 저칼로리 제품도 개발해 비만을 염려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하고 있다.

건강보조식품회사들도 건강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스쿠알렌으로 유명해진 세모는 올해 첫 기획상품으로 항산화기능이 있는 특수영양식품 "언제나푸른"을 내놓았다.

언제나푸른은 프랑스 해안지방에서 자생하는 해안송의 껍질에서 추출한 피크노제놀을 기초성분으로 녹차추출분말 글루코만난 굴 농축액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 회사의 간판식품인 세모스쿠알렌은 심해 상어의 간에서 추출해 만든 스쿠알렌 함유식품으로 체내 중금속을 배출시키는데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풀무원도 생식 동충하초 등 각종 건강보조식품의 제품화에 발벗고 나섰다.

현미 검정콩 솔잎 표고버섯 녹차추출분말 등 30여가지 식물성 원료를 이용한 "풀무원생식"은 다이어트 및 식사대용으로 인기가 높다.

"풀무원트롬보큐(심혈 관계 예방 및 개선제품)" "풀무원스톨레큐(면역기능 강화 특수식품)" 등도 잘 팔리고 있다.

이밖에 우리나라의 대표 건강식품인 인삼을 이용한 제품 개발도 본격화되고 있다.

일화는 이 분야의 대표업체로 "일화고려인삼농축액" "일화고려인삼차" "일화고려인삼정과" "일화고려인삼분말" 등 고려인삼을 이용한 10여가지를 생산, 수출 및 국내시판에 나서고 있다.

김수찬 기자 ksc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