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 현대투신증권의 자본잠식을 해소하기 위해 유치하는 외자 규모가 9천억원에서 총 1조1천억원 규모로 늘어난다.

현대는 현대증권의 전환옵션부 후순위채 2천여억원어치를 아메리카 인터내셔널 그룹(AIG)에 인수시키는 방식으로 외자유치 규모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는 AIG가 현대증권의 최대주주가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증권 관계자는 28일 "이익치 회장이 미국의 AIG와 벌이고 있는 외자유치 협상이 한국시간으로 28일 자정까지 타결될 것"이라며 "이미 유치키로 확정한 9천억원 외에 2천억원을 추가로 들여오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조1천억원중 1조원은 현대투신증권에 투입되고,나머지 1천억원은 현대증권에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증권의 후순위채를 AIG가 인수하고,현대증권은 이 자금을 이용해 현대투신증권의 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아직 최종 협의가 이뤄진 것이 아닌 만큼 추가될 외자유치 규모는 다소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전환옵션부 후순위채의 전환가격은 협의중이나 1만5천원선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AIG가 전환권을 행사할 경우 현대증권의 지분을 23%가량 확보,최대주주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미국 현지에서 현대측 협상을 주도하고 있는 이익치 현대증권 회장은 30일께 귀국할 것으로 전해졌다.

조주현 기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