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8.30 전당대회를 계기로 당을 전면개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16대 국회 출범후 당이 무기력증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던 터에 ''선거비용 실사 개입'' 논란까지 불거지자 더이상 현 체제로는 지금의 난국을 돌파해 낼 수 없다는 위기론이 확산되면서 당 쇄신을 통한 정국 정면돌파쪽에 힘이 실리고 있다.

경선전에서 부상한 강력한 지도력의 요구와 당쇄신론도 개편론을 뒷받침하는 요인이다.

당장 고위 당직자의 교체론이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어차피 전당대회에서 당지도부가 구성되고 나면 곧바로 당직개편이 이어진다는 점에서 서영훈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금명간 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에게 일괄 사퇴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 일각에선 사무총장 등 당 3역중 일부는 물론 서 대표까지 교체되는 것 아니냐는 얘기까지 흘러 나오고 있다.

현 위기국면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무한책임을 지는 실세가 당의 전면에 포진해야 한다는 논지다.

서 대표 ''대안부재론''이 확산되는 상황이라 일단 유임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김 대통령이 지명하는 5명의 최고위원 인선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선수나 지역안배 보다는 개혁과 당무를 주도할 인사가 지도부에 들어가 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옥두 총장은 최고위원 진입가능성이 타진되면서 교체쪽으로 기우는 분위기다.

후임으로는 김원길 김덕규 문희상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해찬 정책위 의장과 정균환 총무는 임명된지 얼마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단 유임될 것이라는 분석이지만 당 전면 쇄신론이 힘을 얻을 경우 교체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면 개편론에 대한 반론도 있다.

지금 전면 교체하면 야당의 부정선거 주장을 인정하는 모양새가 될 수 있는 만큼 시기를 늦추고 개편폭도 좁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재창 기자 lee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