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년 둥지로 설립
<>96년 일하는 사람으로 개명
<>8.15겨레 손잡기
<>북한 동포돕기운동
<>통일문제 공개강좌
<>소식지 발간
<>국제투기자본에 대응하는 대구라운드 참가
<>통일을 위한 겨레손잡기 운동 전개
<>주소:대구시 동구 신암3동 174-20번지 3층
<>전화:(053)957-6411
<>팩스:(053)957-6412
<>e 메일: ilsaram0@chollian.net

---------------------------------------------------------------

"일하는 사람"은 통일을 앞당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시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기 위해 조직된 단체다.

한국의 통일문제에 관해 논의를 하다보면 주변 열강들과의 국제적 관계,특히 세계를 주도하는 미국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지 않을 수 없다.

결과적으로 남북통일은 지구촌 전체의 평등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한반도 평화와 지구마을 평등"이라는 부제는 이같은 배경을 깔고 있다.

일하는 사람은 학생운동권 출신 선후배들이 설립의 모체가 됐다.

이들은 통일문제와 냉전체제를 해체하고 평화의식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을 주로 전개해 왔다.

이 단체의 회원은 모두 80명 정도.

대부분 직장인 가정 주부 자영업자 등 주로 20~30대의 젊은 층이다.

이 모임은 회원들이 내는 회비만으로 운영하고 있다.

정부를 비롯한 외부기관의 보조는 일절 받지 않고 있다.

미국이 주도하는 지구화가 한민족 전체에 끼치는 악영향을 줄이고 또 통일문제와 냉전체제를 해체하는 대신 평화체제를 도입하는 것이 이들의 가장 큰 관심을 갖는 분야다.

남북통일을 위한 각종 방안을 찾는 세미나를 매주 두차례씩 갖는다.

공개 강좌도 수시로 열고 있다.

주 내용은 통일,미국주도의 세계화의 문제점,국제투기자본의 폐해 등 통일 및 지구촌에 관련된 정치.경제적 문제들이다.

대외적 활동으로는 총선시민연대,국제투기자본의 문제를 다룬 대구라운드,북한 동포 돕기를 위한 모금활동과 옥수수재단의 활동 등 모임의 성격과 어울리는 단체들과 각종 연대사업을 꼽을 수 있다.

지난해 8.15행사에는 한국청년연합과 공동으로 겨레 손잡기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일하는 사람은 IMF체제이후 주위 사람들의 호응이 커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통일문제 등 과거엔 이야기조차 꺼내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쉽게 말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 고무돼 있다.

이에따라 이들은 남북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을 좀더 대중화하기 위한 활동을 모색하고 있다.

이상준 대표는 "그동안 회원들 사이에서 내용이 너무 딱딱하고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앞으론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재미도 느낄 수 있게 꾸며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6월에는 남북정상회담의 과제를 두고 대구 지역의 몇몇 사회단체와 공동으로 초청강연을 실시하고 또 철원의 휴전선이나 격전지 탐방 등 테마관광도 계획중이다.

< 대구=신경원 기자 shinki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