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을 강하게 반대해온 안희정 충남지사가 가뭄이 극심한 충남 서북부에 4대강의 하나인 금강 물을 활용하자고 정부에 제안했다고 한다. 최근 안 지사는 금강 보(洑)에 저장된 물을 가뭄지역으로 끌어갈 관로를 조기 완공해 달라고 국민안전처에 건의했다. 그가 5년 전 도지사 출마 때 4대강 사업을 중단시키고 그 돈으로 교육·복지에 투자하겠다고 공약한 데 비하면 격세지감이 든다.

겨울 가뭄, 마른장마 등 가뭄이 상시화된 요즘이다. 특히 충남은 지난 5년 중 3년이나 가뭄을 겪으며 제한급수까지 해야 하는 다급한 상황이다. 현지에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달라고 아우성일 정도다. 댐이 바닥을 드러내고 논이 쩍쩍 갈라지고 먹을 물마저 모자랄 지경이 돼야 7억t의 물이 그득한 4대강의 진가가 눈에 보이는 모양이다.

그럼에도 일부 교수, 환경운동가 등 환경교조주의자들은 여전히 ‘녹조 라떼’ 운운하며 4대강 효과를 부정하고 하천 복원을 주장한다. 야당도 해마다 4대강 관련 예산이 올라오면 삭감하는 데 급급하다. 만약 4대강의 지류·지천 정비까지 순조롭게 마무리됐다면 올해 같은 최악의 가뭄에도 한숨 돌렸을 것이다. 이명박(MB) 정부의 4대강 사업에 부정적이던 박근혜 정부도 면목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MB 때는 4대강 사업이 문제없다던 감사원은 정권이 바뀌자 총체적 부실이라고 표변했다. 그런 정부가 가뭄이 들 대로 들고서야 4대강 활용대책을 짜느라 분주하다.

4대강 같은 국가 인프라는 조성도 오래 걸리지만 그 효과가 두고두고 나타난다. 당장의 소소한 부작용을 들어 평생 반대만 일삼아온 근시안들에게 미래가 보일 리 없다. 그들 주장대로 경부고속도로, 인천공항, KTX, 4대강 등을 다 포기했다면 지금 국민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이제 4대강 물을 끌어쓰겠다는 정부나 안 지사는 MB에게 고맙다는 전화라도 한 통 넣어야 하지 않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