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캐스트 발표 중계 화면 캡처.
구글 크롬캐스트 발표 중계 화면 캡처.
"누구든지 폰, 태블릿, 노트북을 통해 사진, 영상, 음악, 게임 등을 즐깁니다. 이걸 TV에 연결해 즐기려면 HDMI 선을 연결해야 하고…. 불편하죠. 그런데 크롬캐스트를 TV의 HDMI 단자에 꽂아놓기만 하면 폰, 태블릿, 노트북의 콘텐츠를 TV로 즐길 수 있습니다. 꼭 안드로이드여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윈도, 어떤 기기든 상관없습니다. 크롬캐스트, 단돈 35달러. 아주 멋진 제품입니다."

구글이 '아주 멋진 제품'이라 자화자찬한 크롬캐스트를 14일 국내에 정식 발매했다. 크롬캐스트는 모바일에서 찾은 영상을 TV에서도 볼 수 있게 해주는 기기다.

구글은 CJ헬로비전, SK플래닛 등과 잇따라 계약을 체결하고, 구글 크롬캐스트를 통한 '티빙', '호핀'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크롬캐스트를 구입한 '티빙' 혹은 '호핀' 가입자가 크롬캐스트를 TV에 연결하면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서 이용하던 티빙의 실시간 방송과 VOD(주문형비디오)를 TV 화면으로 즐길 수 있게 된다.

이 제품은 USB 드라이브와 같은 모양으로, TV에 있는 HDMI의 단자에 연결하면 와이파이 망을 통해 다른 기기에서 보내는 동영상을 수신, TV 영상으로 출력한다.

구글의 대표 서비스인 유튜브나, 크롬 웹페이지의 동영상들을 TV를 통해 볼 수 있고, 고화질 동영상의 경우 넓은 브라운관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크롬캐스트는 안드로이드 뿐 아니라 iOS, 윈도우와도 호환되며 가격은 35달러(약 4만 원)다.

구글은 한국형 크롬캐스트 콘텐츠 확보를 위해 KT, LG유플러스, SK플래닛, CJ헬로비전, 콘텐츠연합플랫폼 등 국내 기업들과 접촉, 지속적으로 논의를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