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실 칼럼] 사람들이 럭셔리 브랜드에 열광하는 이유, VIP 666법칙
럭셔리 브랜드란?

럭셔리 브랜드는 고급이나 특별한 속성을 가진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를 나타낸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일반적으로 고급 소재, 정교한 디자인, 뛰어난 품질, 고객 경험의 우수성 등을 갖추고 있다. 럭셔리 브랜드는 종종 특정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은 일반적인 고객 대비 높은 편이다. 다양한 산업에서 럭셔리 브랜드가 존재하며, 이는 화장품, 의류, 가방, 신발, 시계, 보석, 자동차, 호텔, 리조트, 음식 및 음료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럭셔리 브랜드의 명성은 종종 브랜드의 역사, 전통, 혁신, 예술적인 가치, 독특한 아이덴티티, 제한된 생산량 등에 기인한다. 에르메스, 샤넬, 롤렉스, 롤스로이스 등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럭셔리 브랜드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대중에게 덜 알려진 럭셔리 브랜드도 존재한다. 럭셔리 브랜드들은 자체적으로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이러한 브랜드를 통해 특별하고 품격 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여긴다.

사람들은 왜 럭셔리 브랜드를 선호할까?

사람들이 럭셔리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양하며, 이는 개인적인 가치관, 사회적인 영향, 심리적인 측면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지만 주요한 이유는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품질과 내구성: 럭셔리 브랜드는 주로 고품질 소재와 정교한 제작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고 품질이 높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기대할 수 있다.
2. 디자인과 스타일: 럭셔리 브랜드는 독특하고 정교한 디자인으로 유명하며, 이는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스타일과 패션적인 측면을 중시하는 데 일조한다.
3. 상징성과 명성: 럭셔리 브랜드는 종종 특정한 상징이나 로고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제품은 브랜드 자체의 명성과 연결되며, 이는 고객들에게 특별함과 성취감을 제공한다.
4.. 독점성과 제한된 생산량: 럭셔리 브랜드는 종종 제한된 생산량을 유지하여 제품의 독점성을 강조한다. 이로 인해 제품이 특별하고 가치 있다는 인식이 강화되며, 고객들은 유니크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고 여긴다.
5. 고객 경험과 서비스: 럭셔리 브랜드는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 경험에도 중점을 둔다. 고급 서비스, 맞춤형 상담, 이벤트 초대 등은 고객들에게 특별한 대우를 제공하여 브랜드와의 강한 연결을 형성한다.
6. 사회적 인정과 성취감: 럭셔리 제품은 종종 고가로 판매되기 때문에 이를 소유하는 것은 사회적인 인정과 성취감을 줄 수 있다. 이는 고객들이 브랜드를 통해 자신의 성공과 성취를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은 럭셔리 브랜드를 특별하고 가치 있는 경험으로 여기게 만들어, 고객들이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이러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원인이 된다.


럭셔리브랜드는 고객경험을 어떻게 특별하게 관리할까?

럭셔리 브랜드는 고객 경험을 특별하게 관리하여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들에게 독특하고 기억에 남는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다음은 럭셔리 브랜드가 고객 경험을 특별하게 관리하는 6가지 방법이다.

1. 맞춤형 서비스: 럭셔리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개별적이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취향, 스타일, 선호도 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 추천이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별 고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한다.
2. 상점 내 경험: 럭셔리 브랜드의 매장은 종종 고급스럽고 특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고객은 매장 내에서 쾌적하고 고요한 분위기에서 쇼핑을 즐기며, 전문적인 직원들로부터 고품질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3. 제한된 생산량과 독점 행사: 럭셔리 브랜드는 제한된 생산량을 통해 제품의 독점성을 강조한다. 독점적인 행사, 선착순 이벤트, 혹은 특별한 컬렉션에 대한 초대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부여한다.
4. 고급 패키징 및 브랜드 경험: 제품의 포장이나 전달 방식도 럭셔리 브랜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급스러운 패키지, 특별한 포장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는 요소들은 제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럭셔리한 느낌을 전하게 된다.
5. 이벤트 및 협력: 럭셔리 브랜드는 특별한 이벤트나 협력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향상시킨다. 제품 발표회, 아티스트와의 협업, 런웨이 쇼 등을 통해 브랜드의 독특한 측면을 강조하고 고객들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한다.
6. 사회적 책임 및 지속 가능성: 럭셔리 브랜드 중 일부는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에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럭셔리 브랜드는 고객 경험을 관리하며, 고객들에게 특별하고 독특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

럭셔리브랜드의 VIP고객 특별관리

럭셔리 브랜드들은 VIP 고객들을 특별하게 대우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몇몇 럭셔리 브랜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방식으로 VIP 고객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1. 맞춤형 상담 및 서비스: 럭셔리 브랜드는 VIP 고객들에게 전용 상담사를 할당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들은 고객의 취향, 구매 이력, 특별한 요구사항 등을 고려하여 개별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2. VIP 이벤트 및 선착순 혜택: 특별한 VIP 이벤트나 제품 선착순 판매 혜택 등을 통해 VIP 고객들에 대한 독점적인 혜택을 부여한다. 이를 통해 VIP 고객들은 브랜드와 더 강한 연결을 형성할 수 있다.
3. 생일 및 기념일 선물: VIP 고객들의 생일이나 결혼기념일과 같은 특별한 날에는 선물이나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의 경험을 특별하게 만든다.
4. 제한된 생산량 및 한정판 판매: 몇몇 브랜드는 VIP 고객들을 위한 한정판 제품이나 제한된 생산량의 아이템을 선보인다. 이는 VIP 고객들에게 독점적인 제품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5. VIP 라운지 및 프라이빗 이벤트: 일부 브랜드는 VIP 고객들을 위한 전용 라운지나 프라이빗 이벤트를 개최하여 특별한 분위기에서 제품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6. 우선 예약 서비스: 인기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우선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VIP 고객들이 더 빠르게 원하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노력들은 고객들에게 특별함과 독점성을 제공하여 브랜드 로열티를 증진시키고, 럭셔리 브랜드의 VIP 프로그램은 많은 고객들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결국 럭셔리 브랜드는 고객들에게 물리적인 제품뿐만 아니라 감정적이고 심리적인 가치를 제공하여 고객의 경험을 차별화시키고 마음을 사로잡는 것에 올인하는 특별함이다.
[박영실 칼럼] 사람들이 럭셔리 브랜드에 열광하는 이유, VIP 666법칙
<한경닷컴 The Lifeist>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 & PSPA 대표 /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미지코칭 전공 겸임교수 박영실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