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희 < 부국증권 기업금융부 대리 >

(주)태창메텍은 1983년 9월 설립되어 용융아연도금,방음벽(방음판,가드레일,난간)을 전문적으로 생산 및 설치하는 벤처기업이다.

99년 실적은 매출액 158억,경상이익 6.8억으로 전년대비 각각 46%,248% 증가했으며 2000년도에도 매출은 57%증가한 248억,경상이익은 232% 증가한 22.6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자본금은 24억이며 코스닥등록시 31억으로 증가할 예정이다.

용융아연도금 전망은 철재제품에 대한 품질강화로 도장방식에서 점차 도금방식으로 의 변경과 건설경기 및 시설투자의 호전으로 매출의 대폭적인 신장이 예상된다.

향후 대형 건축물 골조,토목현장,철근등 스틸제품의 도금이 의무화 추세이며 환경오염 규제강화에 따른 신규투자확대로 기술집약업종으로 전환중에 있다.

도로 안전시설 및 모든 건축현장의 철구조물 표면처리와 국가경제 필수 산업으로 대일본 수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며 대형강관사 자체설비 제외 국내총생산 30만톤,시장규모 500~600억 추정되고 동사는 설비자동화를 갖춰 제품수급에 어려움이 없을것으로 보인다.

방음벽(방음판,가드레일,난간) 의 전망도 환경문제 대두로인한 소음방지 대책이 절실해짐에 따라 시장규모가 상승추세에 있다.

교통선로확장과 도로안전시설의 중요성증가로 의무 설치사항이며 내구성 강한 신제품개발촉진 요구와 산학협동체제의 연구개발로 기술축적이 업계 상위수준이며 시장인지도 또한 우수한 편이다.

건설교통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하는 대형토목공사 및 교량공사의 필수적 안전시설로 IMF이후 고속철도,철도,고속도로 등의 대형 장기공사가 진행되고 환율하락에 따른 원자재가격 인하로 전망이 밝은 편이며 기간산업의 확충으로 매출신장이 기대된다.

또한 일본,대만등과도 수출협상이 진행중에 있다.

또한 신규사업의 일환으로 2000년 이후 원가관리(자재,생산,영업)통합시스템의 개발로 중소기업체 대상 틈새시장에서 괄목할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