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와 그린프로폴리스, 차이점은
각종 공해와 황사, 자외선, 음주와 흡연, 반복되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으로 인해 우리 몸은 지속적으로 활성산소가 쌓이게 된다. 활성산소란 호흡 과정에서 체내로 들어온 산소가 대사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이다. 산화력이 강해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막을 손상시켜 우리 몸이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을 방해한다. 더욱이 40대 이후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50% 이상 감소하게 된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술과 담배를 멀리하고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현실적으로 생활 습관을 통해 활성산소 억제가 어렵다면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활성산소의 작용을 중화시키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항산화제는 바로 ‘프로폴리스’이다. 다양한 프로폴리스 중에서도 그린프로폴리스가 선호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도시의 앞을 방어하다’라는 뜻으로 꿀벌이 외부로부터 세균의 침입을 막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꿀벌들이 나무와 꽃에서 모은 진액에 자신의 타액과 효소 등을 섞어 만드는 방어 물질로 강력한 항균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다. 벌집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해충과 병균,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자신과 동료를 지키는데 사용한다.

프로폴리스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항염, 항산화,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구강 염증이나 위염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도 해서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린프로폴리스는 일반 프로폴리스보다 높은 항균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항균력이 높은 이유는 일반 프로폴리스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은 아르테필린C라는 성분 때문이다.

아르테필린C는 브라질 국토 중에서도 단 3%에 해당하는 청정지역에서 자생하는 바카리스라는 식물의 수액에 다량 함유돼 있다. 일반적인 프로폴리스는 노란색을 띄는데 그린 프로폴리스는 미황색에 가까운 녹색이라는 점에서도 차이가 있다. 아르테필린C가 들어간 그린프로폴리스는 인체 내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응용 미생물학 저널(Journal of Applied Microbiology) 122호'에 실린 아르테필린C 연구 결과 '항균 및 항산화에는 그린 프로폴리스 추출물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프로폴리스는 아르테필린C와 다른 성분들의 시너지 효과로 인해 항산화와 항균 작용에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안국건강(주)의 ‘안국 그린프로폴리스’는 브라질 미나스 제라이스주의 800미터 산악지대 유칼립투스, 로즈마스 숲에서 채집한 그린프로폴리스를 사용해 만든다. 이 그린프로폴리스는 브라질 정부의 엄격한 품질관리 인증 번호인 SFI를 부여 받았다. 합성착색료나 화학유화제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은 첨가하지 않아 안전성 부분에서도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프로폴리스는 입에 직접 닿아야 유해물질로부터 구강 항균이 가능해 씹어서 섭취하는 것이 프로폴리스 제품을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 안국건강은 특허 받은 식물성 츄어블 캡슐을 사용해 입에서 한 번 구강항균을, 몸속에서 또 한 번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프로폴리스는 맛이 좋지 않은 제품이 대부분이나, 안국 그린프로폴리스는 청량감이 도는 시원한 맛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고객들이 찾고 있다.

한편, 활성산소 제거 및 항산화 작용에 도움되는 ‘안국 그린프로폴리스’를 비롯한 루테인, 아스타잔틴, 식물성오메가3등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은 안국건강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