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인 39% "셧다운, 트럼프·공화당 책임"…민주당은 30%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적 업무정지(셧다운) 사태가 5일(현지시간) 닷새째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 사태의 책임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여당인 공화당에 있다고 여기는 미국인이 조금 더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 CBS 방송과 여론조사기관 유고브가 셧다운 첫날인 1일부터 3일까지 미국 성인 244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 ±2.4%포인트)에 따르면 응답자의 39%는 이번 사태의 책임이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에 있다고 답했다.

    반면 야당인 민주당에 책임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0%였다. 나머지 31%는 양측 모두에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이번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우려된다고 답한 응답자는 80%(매우 우려 49%, 어느 정도 우려 31%)에 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42%로, 지난달 조사 때의 44%보다 다소 하락했다. 분야별 지지율은 이민 정책 45%(반대 55%), 경제 40%(반대 60%), 인플레이션 35%(반대 65%) 등이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미국, 독립 250주년 맞아 기념 주화 검토…트럼프 얼굴 새겨질까

      미국 재무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얼굴이 새겨진 1달러짜리 기념주화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브랜든 비치 미 연방재무관은 3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 X(엑스) 계정을 통해 트럼프 기념주화 발행 가능성을 시사했...

    2. 2

      "韓 제품 관세 인상 지지하냐"…미국 국민에 물었더니 '반전 결과'

      미국 국민 10명 중 9명은 한국산 제품 관세 인상을 반대한다는 현지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3일(현지시간)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 한미경제연구소(KEI)와 유고브 공동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 국민의 단 ...

    3. 3

      "트럼프 27∼29일 방일 조율…납북 피해자 가족 면담 예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전인 오는 27일부터 29일께 일본을 방문하는 일정을 양국 정부가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요미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