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韓 제품 관세 인상 지지하냐"…미국 국민에 물었더니 '반전 결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국인 10명 중 9명
    한국산 제품 '관세 인상 반대'
    경기도 평택항에 컨테이너가 쌓여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경기도 평택항에 컨테이너가 쌓여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민 10명 중 9명은 한국산 제품 관세 인상을 반대한다는 현지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3일(현지시간)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 한미경제연구소(KEI)와 유고브 공동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 국민의 단 10%만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과 내려야 한다는 응답은 각각 33%로 집계됐다.

    한국 외에 중국에 대한 관세를 인상해야 한다는 응답은 26%로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한 관세를 올려야 한다는 응답은 각각 18%, 15%였다. 유럽연합(EU)과 일본에 대한 관세를 올려야 한다는 응답은 각각 14%, 12%로 한국보다 모두 높았다.

    또 응답자의 68%는 한국과의 무역이 미국 경제에 이롭다고 평가했다. 일본(71%), 독일(70%), 한국(62%) 등 동맹국으로부터의 직접투자에 대해서도 대다수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만 중국 투자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회의적인 시각을 보였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 중인 보호무역 강화 정책과는 뚜렷한 온도차를 보이는 결과라는 평가다.

    한미동맹에 대한 지지도 역시 높게 유지됐다. 전체 응답자의 63%는 한미동맹이 미국의 국가안보에 기여한다고 답했으며, 60%는 주한미군의 현재 수준을 유지하거나 증강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북한이 비핵화하더라도 46%는 미군 주둔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한국에 대한 호감도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66%가 한국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는데, 한국의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한국 문화로는 음식 42%, 영화·화장품·예술작품 각 15%, K-팝·TV쇼 12% 등이 각각 꼽혔다.

    북한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부정적이었다. 북한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11.6%에 불과했으며, 87%는 북한의 비핵화가 중요하다고 답했고, 85%는 인권 문제를 강조했다.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54%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국가별로 향후 10년간 미국의 안보에 '치명적 위협'이 될 것으로 보는 국가는 러시아(54%), 중국(48%), 북한(37%), 이란(34%) 순으로 집계됐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 문제를 잘 다루고 있다는 응답률은 28%로 트럼프 행정부 1기 말(2020년·31%)보다 긍정적인 평가가 다소 줄었다.

    한편 해당 설문조사는 지난달 미국 성인 118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한 것으로 오차범위 ±3.34%포인트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27∼29일 방일 조율…납북 피해자 가족 면담 예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전인 오는 27일부터 29일께 일본을 방문하는 일정을 양국 정부가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요미우...

    2. 2

      美정부 셧다운 이틀째…다음주까지 지속 가능성 ↑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적 업무정지(셧다운) 사태가 2일(현지시간) 이틀째를 맞은 가운데 여야 정치권의 격렬한 대치가 완화되기는 커녕 오히려 거세지고 있다.연방 상원은 3일 단기 지출법안(임시예산안·CR)을...

    3. 3

      7년 만에 美정부 셧다운…트럼프 "불필요 공무원 해고" 압박

      미국 연방정부가 1일 오전 0시1분(미 동부 시간·한국시간 오후 1시1분)을 기해 업무 일부가 정지되는 '셧다운(shutdown)' 사태에 돌입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기 행정부 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