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27∼29일 방일 조율…납북 피해자 가족 면담 예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REUTERS
    사진=REUTER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 전인 오는 27일부터 29일께 일본을 방문하는 일정을 양국 정부가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3일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미일 정상회담은 28일 열릴 전망이며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 날 북한에 의해 납치된 일본인 피해자 가족과 면담하는 일정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양국 정상회담에는 이시바 시게루 현 총리가 아니라 새 총리가 참석한다. 오는 4일 일본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새로운 총재가 선출되면 15일께 임시국회의 총리 지명 선거를 통해 새 총리가 취임하기 때문이다.

    내각제인 일본에서는 집권 여당 대표가 바뀌면 국회에서 다시 총리를 뽑는다.

    현재 일본 국회가 여소야대 상황이지만 자민당이 제1당인 데다 이념과 정책 차이가 큰 야당간 결집은 어려워 자민당의 신임 총재가 이시바 총리의 뒤를 잇게 될 것으로 현지 언론은 보고 있다.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일 동맹의 억제력 강화를 확인하고 중국에 대한 대응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일 일정을 마친 뒤 이달 31일부터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 경주로 이동하게 된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1일부터 부과하겠다던 의약품 '100% 관세' 연기"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당초 1일(현지시간)부터 시행하겠다고 했던 수입 의약품 '100% 관세' 부과를 미룰 것으로 알려졌다. 1일(현지시간)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가 1일(현지시간...

    2. 2

      美정부 셧다운 이틀째…다음주까지 지속 가능성 ↑

      미국 연방정부의 일시적 업무정지(셧다운) 사태가 2일(현지시간) 이틀째를 맞은 가운데 여야 정치권의 격렬한 대치가 완화되기는 커녕 오히려 거세지고 있다.연방 상원은 3일 단기 지출법안(임시예산안·CR)을...

    3. 3

      美 셧다운 첫날, 일부 공공시설 문닫아…다우·S&P500 사상 최고치 마감 [모닝브리핑]

      ◆ 美 셧다운 첫날…일부 공공시설 문닫고 국립공원도 제한적 운영 미국 의회가 건강보험 보조금에 대한 이견으로 예산안 처리에 실패해 미 연방정부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에 들어...

    ADVERTISEMENT

    ADVERTISEMENT